박상우 LH 사장, 국감 앞두고 리더십 또 '흔들'
박상우 LH 사장, 국감 앞두고 리더십 또 '흔들'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7.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상우 LH 사장. (사진=LH)

국회 교통위원회 국정감사를 앞둔 가운데 박상우 LH(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의 경영 리더십이 위태롭다.

LH와 건설 시공회사 간부들이 건설현장 식당(함바) 브로커로부터 뒷돈과 향응을 받은 혐의가 포착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또 경찰 측은 돈을 받은 LH의 임직원이 일부를 윗선에 상납했는지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LH 내 연루 규모가 더욱 확산될 것이란 말이 돌면서 LH 내부도 얼음판을 걷게 됐다.

LH는 그간 공기업의 대표적인 방만경영으로 꼽히며 각종 비리·불법으로 몸살을 앓아왔다. 직원들의 비위 행위 적발이 잇따라 불거졌지만 박 사장의 조직 기강 관리 능력을 찾아볼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역대 국토위 국감에서 LH의 부채 문제, 임직원 비리 등은 단골 메뉴였던 만큼 이번 국감에서도 의원들의 따가운 질책이 쏟아질 전망이다.

부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함바 브로커 한모(53)씨로부터 뇌물을 수뢰한 혐의로 LH 남모(53) 부장 등 5명을 조사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경찰은 또 서울 소재 A 건설회사 간부 김모(51)씨 등 시공사 11곳 간부 16명 등에 대해서도 금품과 향응을 제공받은 혐의로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남씨 등 LH 간부 5명은 201312월부터 올 2월까지 경기, 충북 등 LH가 발주한 아파트 건설현장의 함바 운영권을 주선하는 대가로 한씨로부터 각각 1500~5500만원 상당의 뇌물과 향응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남씨 등이 지역본부 사업장의 현장 총감독을 맡으면서 시공사에 상·벌점을 주는 등 관리 감독 권한을 전적으로 행사했다고 설명했다. 한씨는 이렇게 확보한 함바집 운영권을 또 다른 업자들에게 돈을 받고 넘겼다. 김씨 등 아파트 건설 시공사 임원과 간부 16명은 한씨에게 함바 운영권을 주고 각각 1000~94000만원 상당을 회사발전기금이나 돈으로 챙긴 혐의다.

이처럼 한씨가 LH공사와 건설업체 임원·간부들에게 건넨 청탁자금은 확인된 것만 총 35억여원에 달한다.

경찰은 LH 간부들이 금품수수 혐의를 부인하고 있지만 한씨의 스마트폰에서 뇌물 수수 시기와 금액, 대상자 등이 상세히 적힌 4000여 건의 기록을 확보하고 주변 진술 등을 토대로 정밀분석 중이다. 수사에 따라 주고받은 뒷돈과 관련자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경찰은 지난 3월 한씨와 시행사 상무 김모씨에 대해서 당시 혐의가 입증된 1500만원에 대해 뇌물 공여·수수 혐의로 구속했다. 한씨 등은 지난 7월 징역 2년에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풀려났다.

경찰은 한씨가 일부 혐의로만 우선 기소돼 집행유예 판결이 난 것으로 보인다면서 추가 혐의가 드러난 만큼 다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동안 LH의 도덕적 해이 문제는 지긋지긋할 정도로 언급됐다. 그러나 이를 타개할 박 사장의 리더십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번 국감 역시 LH의 방만경영은 집중 공세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박 사장은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 다수의 요직을 역임한 인사다. 이러한 점에서 여당 소속 의원들의 추궁이 쏟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