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사 에스에프씨, 445건 수상한 거래...우연의 일치?
코스닥사 에스에프씨, 445건 수상한 거래...우연의 일치?
  • 박철성 칼럼니스트
  • 승인 2017.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래 의혹...장중 저점 대비 21.07% 급등했던 10일,11일 거래 집중

▲ 영화 ‘작전’ 포스터. 에스에프씨에 대량의 자전 거래가 포착, 관계기관의 관리 감독이 요구된다.
코스닥 상장사 에스에프씨(112240대표 정지수)에서 수상한 거래가 포착됐다. 자전 거래를 통한 시세조종 의혹이 제기된 것.

이쯤 되면 주가조작을 다룬 영화, ‘작전(2009·감독 이호재)’을 방불케 한다는 지적이다. 거래소와 금감원, 공정거래위원회, 검찰 등 관계기관의 계좌추적과 관리 감독이 시급한 배경이다.

에스에프씨의 자전거래는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집중됐다. 특히 725일 장중 저점 대비 21.07%가 급등했던 10일과 11, 자전 거래가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의 자전거래는 키움증권 계좌를 통해 총 445건이 발생했다.

이에 대해 해당 증권사 관계자는 이번 거래가 우연의 일치 아니었을까라고 반문했다.

▲ 최근 에스에프씨 자전거래 현황
하지만 국내 80여 개의 증권사 중 특정 증권사를 통한 매수·매도의 체결이 시··초까지 정확하게 일치했는데, 그게 우연이었다면 그 확률이 과연 얼마일까?

더욱이 그런 거래가 하루에 수백 건이 발생했다면 말이다.

이처럼 자전거래(cross trading)는 동일 증권사에서 동일 시간에 같은 종목·수량·가격으로 매도와 매수주문을 동시에 일으키는 매매이다. 따라서 거래되는 시··초가 같다. 다만 체결량의 차이는 선주문, 대기 중이던 수량이 체결됐거나 수량을 달리 주문했기 때문이다.

작전세력들은 이러한 방법을 악용한다. 물량을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한다. 그러면서 그들이 원하는 임의의 주가를 만든다.

또 이들은 자전 거래를 통해 거래량을 늘린다. 이는 임의로 발생시킨 눈속임 거래량인 것. 자연스레 개인투자자(개미)의 시선을 끌 수 있다. 그러면서 원하는 가격에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이다.

이처럼 세력들은 시세조종을 노린 자전 거래를 통해 주가를 견인하거나 세력이 보유한 물량을 털기도 한다. 결국은 시세차익을 노리는 게 그들의 목적이다.

즉 에스에프씨의 그래프는 최근 누군가에 의해 매우 수상하게 음봉과 양봉의 형태로 채색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 에스에프씨 10분 봉 그래프. 뉴스 송출 타이밍과 거의 동시에 장중 고점을 찍었음이 확인된다.
특히 10일은 당일 고점 기준 주가가 12.84% 급등했다. 이날 102분에 에스에프씨 관련 기사가 HTS(Home Trading System)의 종합시황뉴스로 송출됐다. 에스에프씨가 지분을 인수한 오디컴퍼니가 뮤지컬 '타이타닉'11월 국내 최초 공연한다는 뉴스였다. 이 뉴스가 포털에 게재된 것은 이보다 이른 953분이었다.

그런데 이날 고점 3735원을 기록한 게 10시 정각이었다. 기사 송출 동시에 이날 고점을 찍었다는 분석이다. 또 이날 에스에프씨는 전날 대비 무려 13배에 달하는 대량거래가 발생했다. 자전거래를 통한 눈속임 거래가 그 역할을 담당했다.

▲ 에스에프씨 일별 주가·거래량 현황
에스에프씨 주가의 9일부터 14일까지, 4거래일동안 저점과 고점 간 등폭은 13.187%. 고점에 매수한 개미라면 가슴을 쓸어내리거나 이미 손절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정작 문제는 자전거래 주체인 소위 세력들이 차익실현을 할 때이다. 뻘건 불기둥(장대양봉)을 보고 달려든 개미들의 피해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한편 지난 11, 에스에프씨는 제삼자 배정을 통해 156억 원규모의 유상증자를 일으켰다. 시쳇말로 거액의 돈을 찍은 것이다.

이와 관련 취재진은 에스에프씨 측 입장 수렴을 위해 수차례에 걸쳐 전화와 문자를 보냈다. 하지만 에스에프씨 측은 노코멘트로 일관했다.

▲ 개별 담보제공 계약에 관한 에스에프씨 측 공시내용.
한국거래소 시장감시본부(이하 시감위)는 올해 상반기 이상 매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10종목에 대해 기획형 복합 불공정거래 사례를 포착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들은 총 2,311억 원, 종목당 231억 원의 불법이익을 챙겼다.

시감위에 따르면 이들의 수법은 크게 4단계로 나뉜다. 경영권을 확보한 후 3자 배정 유상증자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한다는 것.

이어 허위사실 유포나 호재성 공시로 주가를 끌어올린 다음 주식을 매도해 차익을 남기고 빠져나가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미공개정보를 이용하거나 억지로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 세력들 간에 통정(자전)거래 등의 방법도 이용된 것으로 조사됐다. 무자본 인수합병(M&A)을 숨기기 위해 전문가를 실제 인수자처럼 내세우는 방법도 동원됐다.

시감위는 상장사를 인수한 최대주주가 인수자금을 차입으로 마련했거나 인수 주식을 담보로 제공한 경우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최대주주 변경 전후에 지나치게 언론 홍보에 나서거나 신주인수권, 전환권 행사 전후에 거래량이 급변하는 경우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에스에프씨의 그래프가 어찌 살아(?) 움직이는지 집중해서 관찰할 이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