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철곤 오리온회장,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1호’?
담철곤 오리온회장,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1호’?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7.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추적60분’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재벌의 언론 재갈물리기?
▲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

담철곤 오리온 회장과 KBS의 한 판 승부가 예상된다.

담 회장은 KBS가 본인의 비자금 문제를 취재하자 법원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기업 오너가 언론과의 전쟁을 벌인다는 점에서 의외라는 시각이다. 담 회장이 악수를 두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KBS와의 전쟁으로 문재인 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부상한 적폐청산’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관측마저 흘러나오고 있다. 적폐의 하나로 지목받는 재벌 개혁과 맞물릴 수 있어 법원의 판단에 관심이 집중된다.

KBS ‘추적 60<재벌과 비자금> 2부작 중 담 회장과 관련된 내용인 1임원들은 왜 회장님을 고발했나를 오는 17일 밤 11시에 방영할 예정이었다. 이에 대해 오리온 측이 법원에 방송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한 것.

담 회장은 이외에도 여러 송사에 휘말려있다. 지난해 7, 담 회장의 측근이자 금고지기였던 조경민 오리온 전 사장이 약정금 200억 원을 달라는 소송을 제기했고, 이어 8월에는 담 회장과 30년 간 같이 근무하던 심용섭 전 스포츠토토 온라인 사장이 담 회장의 비리를 폭로하며 법적 분쟁을 벌이고 있다. 이어 11월에는 동양그룹 부도사태 피해자 모임과 시민단체 약탈경제반대행동이 동양그룹 은닉재산 횡령 등을 이유로 담 회장을 경찰에 고발한 바 있다.

조 전 사장은 담 회장 부부가 주가 상승분의 10%를 준다고 약속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다는 이유에서고, 심 전 사장은 담 회장 횡령·배임 사건 수사와 재판에서 진실을 말했다는 이유로 강제퇴직 당했다고 주장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해자 모임과 시민단체와 더불어 담 회장에게 칼끝을 겨눈 셈이다.

담 회장은 지난 2011년 회삿돈 300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돼 대법원에서 징역 3,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고 석방돼 재벌 봐주기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퇴사한 전직 임원들이 양심선언과 관련해 거짓·허위를 주장을 하는 건에 대해 다수의 송사가 진행 중이어서 부득이하게 가처분 신청을 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