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양형위 "中企 기술 침해 대기업 가중처벌"
대법원 양형위 "中企 기술 침해 대기업 가중처벌"
  • 권성민 기자
  • 승인 2017.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기술, 영업비밀을 침해하면 가중 처벌을 받는다.

대법원 양형위원회(위원장 이진강)는 10일 제78차 전체회의를 열고 지식재산권 범죄 양형기준 수정안을 최종의결했다. 다음달 15일 시행된다.

양형위는 영업비밀침해행위의 가중영역 상한을 국내 침해의 경우 3년에서 4년으로, 국외 침해의 경우 5년에서 6년으로 상향 조정했다.

기본영역의 상한도 국내 침해는 2년으로, 국외 침해는 3년 6개월로 각각 올렸다.

이에 따라 해외 대기업이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을 침해한 경우에는 최대 징역 6년형이 선고될 수 있다.

양형위는 특별가중인자인 '피해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초래한 경우'의 정의 규정에 '대기업에 의한 중소기업기술의 침해'를 추가했다.

'국가·사회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영업비밀에 관한 범행'을 '산업기술보호법상의 산업기술 또는 국가·사회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영업비밀에 관한 범행'으로 수정했다.

위증범죄의 양형기준도 수정됐다.

위증범죄군에 '증거인멸·증거은닉' 유형에 대한 양형기준을 마련해 추가했다.

△경제적 대가 수수 △범행수법이 매우 불량한 경우 △증거인멸 등이 타인의 형사사건 또는 징계사건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경우 △피지휘자에 대한 교사 등은 가중처벌한다.

반면 △증거인멸이 지엽적 상황에 관한 것으로 중요성을 갖지 못할 경우 △범행가담 또는 범행동기에 특히 참작할 사유가 있는 경우에 형을 감경하도록 했다.

양형위는 통화 위·변조와 유가증권 위·변조, 부정수표 발행 범죄에 대한 새로운 양형기준도 마련했다. 7월 1일 시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