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당국 경고 무시하더니 '부당인출' 사고
씨티은행, 당국 경고 무시하더니 '부당인출' 사고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7.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

태국에서 씨티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수십 건의 불법 현금 인출 사건이 발생했다.

다른 은행들은 유출이 의심되는 카드를 재발급하고 해외 인출을 제한하는 등 보호조치를 취했지만 씨티은행(은행장 박진회)만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서 이같은 사태가 발생했다. 당국의 고강도 제재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에서 유출된 씨티카드 정보를 이용해 지난 주말 태국에서 돈이 인출됐다. 액수는 크지 않지만 확인된 피해만 수십 건에 달한다.

지난달 편의점이나 대형마트에 주로 설치된 ATM(자동화기기) 일부가 악성코드에 감염돼 카드정보 2500여 개가 유출됐는데 결국 실제 피해로 이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당시 금융감독원은 모든 카드사에게 카드 재발급 또는 FDS(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를 통한 추가인증 등으로 보호시스템을 강화하라고 지도했다. 하지만 씨티 측은 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해외 체류고객들의 불편 최소화라는 이유에서다.

전자금융거래법 및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현행법상 이같은 유출사고 발생한 피해액은 해당 금융사가 책임을 지게 돼 있다. 뒤늦게 씨티은행 측은 이번 주내로 피해액을 모두 보상해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앞서 금융당국의 경고에도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금융감독원 측은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징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