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권오준 포스코 회장 선임 개입
김기춘, 권오준 포스코 회장 선임 개입
  • 박태현 기자
  • 승인 2017.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계 의원 '최순실-김기춘 비선실세 작품'주장...특검조사 결과 김기춘이 조원동-최명주 통해 포스코 CEO추천위에 지시
권오준(67) 포스코 회장이 위험하다.
비선실세 최순실이 권 회장의 인사에 개입한 의혹이 제기된데 이어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78·구속 기소)이 선임과정에 지시한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014년 권 회장 선임 과정에 김기춘 전 실장의 지시가 있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하고 관련 수사 기록과 증거를 검찰에 넘긴 것으로 알려진다.
2일 경향신문은 "특검 '권오준 포스코 회장, 김기춘 지시로 선임'확인…검찰에 증거 넘긴다'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특검이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61) 등 청와대 관계자와 포스코 전·현직 임원의 조사를 통해 "최고경영자후보추천위원회가 열리기도 전에 권회장이 내정됐다"는 진술과 증거를 확보했다.
포스코는 2014년 1월16일 이사회를 열고 권오준 당시 기술부문 총괄사장을 차기 최고경영자(CEO) 후보로 추천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전날 포스코 사외이사 6명으로 구성된 최고경영자후보추천위가 권 회장을 포함한 후보 5명을 발표했다.
권 회장의 선임에 재계는 물론 포스코 내외부에서 놀랐다. 뜻밖의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특검은 정준양 당시 포스코그룹 회장(69)이 사의를 밝힌 2013년 11월 이후, 조 전 수석이 “권 총괄사장을 차기 회장으로 하라”는 김 전 실장의 지시를 받은 것을 확인했다.
조 전 수석은 영국 옥스퍼드대 대학원 동문이자 포스코 내에서 청와대 뜻을 전달하는 역할을 했던 최명주 전 포스코건설 부사장(61)에게 전달했다.
특검은 김 전 실장의 지시가 최순실씨(61·구속 기소)의 의견을 전달받은 박근혜 대통령의 뜻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의심하고 수사를 해왔다. 하지만 수사기간 부족으로 김 전 실장 등까지 조사하지 못하고 검찰에 넘기게 됐다.
이에 대해 포스코 측은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권 회장과 최씨는 일면식도 없는 사이”라고 밝혔다.
 
최순실-김기춘 조율에 권오준 선임 의혹
 
앞서 지난해 12월 5일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조특위 청문회'에서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권 회장 선임에 김기춘· 최순실 등 비선실세가 개입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 박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은 공사를 구분하는 감각이 형편없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을 세운 데도 의혹이 있다”며 “현장 경험도 없는 권오준을 김기춘과 최순실의 ‘조율’에 따라 겉치레 경선 쇼를 거쳐 회장직에 앉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깜도 안 되는 권오준을 대통령 이름을 팔아 회장으로 앉혔다. 이후 중국 기업도 ‘사업성이 없다’며 손을 털고 나간 부산 엘시티 시공사로 포스코가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권 회장의 선임과 관련, 조원동 당시 경제수석이 반대했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박 의원은 “김 기춘 전 비서실장은 당시 조원동 전 경제수석에게 ‘권오준 회장 선임’건을 던지고 ‘권오준에 대해 알아봐라’고 지시했다. 조 전 수석은 ‘알아보니 회장감이 아니다’라고 보고했다. 그러자 김 전 비서실장은 ‘던져준대로 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김 전 실장은 당시 김응규 포스코 CEO인사추천위원회 위원에게 (권오준 회장 선임과 관련) 다시 지시했다”고 했다.
포스코의 외풍이 다시한번 몰아칠 전망이다. 특검의 수사는 피했지만, 검찰 특수본의 수사를 받아야 할 운명이다.
권오준 회장의 자리도 풍전등화다.  포스코이사회가 재선임을 확정됐지만 오는 3월 10일에 치러지는 주주총회와 이사회 의결 관문이 남아있기 때문.
박범계 의원과 특검의 제기한 최순실·김기춘이 권회장의 선임에 관련된 사실이 확인될 경우, 권 회장은 물론 포스코 내부에 또 한차례 태풍이 밀어닥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