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市 1년 새 檢 압수수색만 4차례 '비리온상'
부산市 1년 새 檢 압수수색만 4차례 '비리온상'
  • 도주혁 인턴기자
  • 승인 2017.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영화제<다이빙벨>상영 반대관련 서병수 시장 고발....엘시티, 대저신도시 등 개발관련 비리복마전

 서병수 부산시장 체제가 붕괴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5일 오후 부산시청을 압수수색했다.

이날 창원지검은 부산시 공무원이 부산 강서구 대저신도시 관련 택지개발과 관련해 사전정보를 이용, 부동산 투기를 한 혐의를 잡고 부산시청 도시계획실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의 부산시를 상대로 한 압수수색은 이뿐만이 아니다. 1년 사이 4번째이다.

부산지검은 지난해 7월, '함바브로커' 유상봉 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시청 고위인사 등 간부 공무원 3명의 사무실과 자택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수사 결과 4급 공무원 등 3명이 관련 혐의로 기소됐다.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도 부산지검은 해운대 엘시티 특혜 의혹과 관련, 시청 도시계획실과 창조도시국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엘시티 사업 허가와 관련해 부산시가 특혜 의혹에 수사를 벌였다.

같은 달 17일 부산시청 11층에 있는 부산시 정기룡 경제특보 사무실이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정 경제특보는 엘시티 사업 시행사에서 근무한 뒤 퇴직했다. 법인카드를 받아 사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정 경제특보는 서병수 시장이 시장 후보였던 시절 선거캠프에서 일했다.

당시 엘시티 측으로부터 법인카드를 받아 1900만 원가량을 사용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도 받았다.

부산시가 검찰에 집중 타깃이 되고 있는 양산이다.

지난 10일 검찰은 엘시티 수사와 관련해 허남식 전 부산시장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허 전 시장을 수사하면서 부산시에 시장 재직 시절 사용하던 이메일 관련 자료 등을 요구했다.

한편, 부산지역 문화예술계 인사로 구성된 <부산영화제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는 영화<다이빙벨>상영 반대 문제로 불거진 부산영화제 사태와 관련해 지난달 25일 서병수 시장 등 부산시 관계자를 고발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사망 전 남긴 메모지 이른바 '성왕종 리스트'에 적힌 '부산시장 2억원'에 당사자로 지목됐지만 구체적 진술과 물증을 확보못해 무혐의로 끝났다. 2억원 메모 당시는 2012년 대선 무렵으로 서 시장은 박근혜 캠프의 자금과 조직을 맡아 활동했다.

서 시장이 부산시를 맡은 뒤, 본인 문제를 비롯해 크고 작은 사건이 터지면서 시정보다 구설에 시달렸다.

국문호 정치평론가는 "PK(부산경남)은 TK(대구 경북)과 함께 보수의 텃밭이다. 전임 부산시장에서 시작된 연이은 구설에 부산시에 시정은 엉망이다. 최근 1년사이 4차례에 검찰의 압수수색이 됐다는 점만 봐도 치욕"이라며 "시 행정의 개혁을 통해 공정함이 확보해야 한다. 그래야만 비리온상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