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호 사장, 신한사태 주범" 시민단체 고발장 제출
"위성호 사장, 신한사태 주범" 시민단체 고발장 제출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7.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

신한은행의 유력한 차기 행장 후보인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이 시민단체에 의해 검찰에 고발됐다.

금융정의연대는 지난 2010년 신한지주 고위층 간 내분으로 불거진 신한사태당시 위 사장의 위증 및 위증 교사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1일 밝혔다.

금융정의연대는 신한사태의 핵심 인물로 분류되는 위 사장은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당시 경찰의 진술과 법원의 증인과정에서 진상을 은폐하고자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위 사장이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변호사 비용을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사장에게 덮어씌우기 위해 위증했고 일본으로 직원을 보내 중요증인을 만나 회유하도록 위증을 교사했다신한사태에서 밝혀진 남산 3억 원에 대한 진실을 은폐·조작하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금융정의연대는 라 전 회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신 전 사장을 횡령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으나 대부분의 혐의는 사실상 무죄로 드러났다윗선의 불법행위를 감추고자 신 씨를 무고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생기지만 정작 이 신한사태의 핵심 관련자인  라 전 회장, 이 전 행장, 위 사장은 법의 심판을 피해가며 여전히 승승장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위 사장은 2010년 신한 사태 당시 신한지주 부사장으로 재직했다. 당시 신한지주 측은 신 전 사장을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하지만 항소심 재판부는 신 전 사장의 혐의에 대해 대부분 무죄 판결을 내렸고 2000만원의 벌금형만 선고했다. 당시 신한 사태로 라 전 회장, 이 전 행장, 신 전 사장 모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금융정의연대는 위 사장을 신한사태의 주범으로 지목하며 차기 은행장설에도 강력히 반발했다.

이들은 자신의 입신을 위해 법원에서 위증과 위증을 교사했다는 의혹에 휘말린 자는 중요한 금융기관인 은행의 수장이 될 자격이 없기 때문이라며 위 사장의 신한은행장 내정설이 기우이기를 바라며 신한은행은 금융정의를 실현하고 역사에 부끄럽지 않을 후보를 신임 은행장에 선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위 사장은 지난달 신한지주 차기 회장 후보에 올랐지만 면접 과정에서 자진 사퇴했다. 현재 유력한 차기 행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고발이 행장 선임 과정에 미칠 영향에 업계의 시선이 모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