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바보 후계자’ 전략, 특검에도 통할까?
이재용 ‘바보 후계자’ 전략, 특검에도 통할까?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문회 내내 동문서답, 답변 반복...특검팀도 실패하나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모자란 후계자 콘셉트가 박영수 특별검사팀에도 통할까.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할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삼성그룹 등 대기업들을 겨냥, 본격수사에 나선다. 16일 특검팀은 이재용 부회장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의 집중 타깃으로 떠오른 이재용 부회장은 앞서 6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 당시 바보 전략으로 대응, 위기를 모면했다. 이날 그는 실소가 나올 정도의 동문서답을 하거나 모르쇠로 일관하며 즉답을 피했다. 국회의원들은 4~5개 정도의 대답만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이재용 부회장을 뚫지 못했다. 결국 모든 의혹을 푸는 데 실패한다.

이제 공을 넘겨받은 박영수의 이냐, 바보 연기로 무장한 이재용의 방패냐를 두고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특검 수사 초반은 대기업을 타깃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특검 파견이 결정된 1차 검사 10명은 기업비리 수사 경험이 많은 인물들이 대거 포진해 있기 때문이다

박영수 특검은 대기업들이 거액의 돈을 내게 된 과정이 과연 무엇인지, 거기에 대통령의 역할이 작용한 게 아닌지, 즉 근저에 있는 대통령의 힘이 무엇이었는지를 봐야 한다두 재단에 대한 기금 모금의 본질을 직권남용으로 보는 것은 구멍이 많은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제3자뇌물죄 혐의 입증을 위해 대기업들의 기금 출연에 대가성이 있었는지를 집중 수사하겠다는 의미다. 특검팀은 강제수사 및 소환조사 등 수사 일정과 관련해선 극도의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 대기업전담팀 등 파견검사들의 세세한 업무분장도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특검팀이 본격 수사에 돌입하면 대기업전담팀을 중심으로 뇌물죄 적용 여부를 집중적으로 파고들 전망이다. 재계 총수들에 대한 재소환도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특검 조사를 염두에 둔 총수들은 국정조사 청문회에 출석해 대가성에 대해 일제히 부인한 바 있다.

청문회에는 이재용 부회장,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전경련 회장인 허창수 GS그룹 회장 등 총수 9명이 출석했다.

 

경영능력 의심, 민낯 드러나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당시 이재용 부회장의 재벌총수 청문회답변 태도에 대해 의도적으로 바보인 척 한다고 비판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YTN라디오 최영일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이재용 부회장이) 그야말로 세습 받아서 그 자리를 유지하는 것이지, 자기 실력으로 올라간 자리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재용 부회장이 전경련에 기부금을 내는 것을 지금부터 중지하겠다고 한 부분에 대해선 전경련에 돈 안 낸다고 정경유착 근절되는 것 아니다라며 전경유착에 대해 사실대로 시인하고 앞으로 그것을 절대 안 하겠다고 국민 앞에 다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기 실력이 아닌 세습으로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이 부회장의 경영 능력을 의심하게 하는 민낯이 드러난 청문회였다이 부회장은 바보인 척 하면서 정교하게 기획된 무죄입증 논리를 펼쳤다고 말했다. 일단 어떤 법망에도 걸리지 않겠다는 것을 목표로 한 잘 기획된 제스처였다는 것.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답변 태도를 보고 변호사가 마련해준 문장을 반복했다고 분석했다.

조 교수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노동자와 중소기업에는 수퍼 갑질을 일삼으면서 최순실과 정유라에게는 꼬랑지를 흔들며 아부했던 재벌들, 징치(懲治)해야 한다고 맹비난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처럼 이재용 부회장의 총수회 모습이 빈축을 사는 가운데 대기업들은 특검을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이 중 최순실씨 모녀 특혜지원으로 논란에 휩싸인 삼성그룹, 재단에 출연금을 추가로 냈다가 검찰수사 직전 돌려받은 롯데그룹, 최씨 소유 회사에 광고 일감을 몰아준 현대자동차그룹 등이 특검의 수사 타깃으로 떠올랐다.

특히 삼성그룹은 특검팀의 합병관련 수사와 관련, 적법적 절차에 따른 것임을 재차 강조하며 대응을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삼성그룹은 재단 출연금 지원과 최씨 모녀에 관한 우회 지원 논란 외에도 지난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으로부터 특혜를 제공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업계에선 삼성그룹이 특검의 우선 타깃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룹 안팎에도 상당한 긴장감이 흐르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재용 부회장의 어리바리 제스처가 특검도 뚫지 못할 벽이 될지 재계의 시선이 집중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