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테마주 단속 강화 세미나
금융위, 테마주 단속 강화 세미나
  • 조혜진 기자
  • 승인 2016.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당국이 대선을 앞두고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 단속에 나섰다.

지난 6일,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금융위원회(자본시장조사단),  금융감독원, 서울남부지방검찰청, 한국거래소 등 관계기관과 함께<테마주 신속대응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2017년 대형 정치이벤트 등과 관련하여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정치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에 대해 최근 수년간 나타난 테마주의 특징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집중관리체계 구축 및 관계기관간 공동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증권선물위원회 이병래 상임위원은 "내년에는 대내외적 변화에 따른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가할 수 있고, 다양한 테마주의 출현이 예상되므로 관계기관들이 이에 대해 공동대처하여 선제적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동엽 금융감독원 부원장도 "정치상황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현 시점에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 관련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투자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시기로 심리조사수사기관간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시장감시위원회 이해선 위원장은 "테마주의 급등락 현상에 대해 전통적인 불공정거래 사후 규제체계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면서 "테마주 등 이상급등주에 대한 초기단계의 신속대응 및 관계기관의 체계적인 공조하에 선제적인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 유재훈 단장은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 대응에 있어서의 정책방향과 관련한 주제발표를 통해 "정치 테마주 및 단기과열종목 등 이상급등종목에 대한 조기대응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체계 강화해야 한다"고 방안을 제시하면서 "불공정거래 및 시장질서교란행위 규제의 적극적인 적용을 통하여 규제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서울남부지방검찰청, 한국거래소는 테마주로 인한 시장혼란을 방지하고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시장안정화 협의T/F」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