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비망록 본 적 없다" 주름 수술도 '모르는 일'
김기춘 "비망록 본 적 없다" 주름 수술도 '모르는 일'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7김한정 전 정무수석의 비망록에 ‘VIP 7시간 관련 주름 수술설'이라는 내용이 있다는 지적에 저는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답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실규명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서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의 “(김영한 전 수석 비망록과 같은) 지시를 내린 적 있냐는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이용주 의원은 당일 이런 수술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검토해 봤을 것 같다. 당시 청와대 관저를 드나든 CCTV 자료를 보관하고 있어야 될 것 같은데 청와대 경호차장이 CCTV를 다 폐기했다고 말했다. 어떤 경위로 폐기됐나라고 물었다.

김 전 비서실장은 청와대 출입자 관리는 대통령 경호실 소관으로 비서실은 알 수 없다고 했다 .

김 전 비서실장은 이 비망록과 관련해 "언론 보도를 통해 알았다. 직접 본 적 없다""누가 작성했는지, 안 했는지는 알 수 없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그에게 김영한 전 수석의 비망록 사진을 보여주며 세월호 인양, 시신 인양 ×. 정부 책임 부담 이렇게 돼 있다. 저 의미가 무엇이냐고 질문했다. 이 부분에는 비서실장이 얘기하고 지시했음을 뜻하는 ()’이 적혀있다.

이에 김 전 실장은 의미는 모른다. 그렇게 얘기한 적도 지시한 적도 없다회의를 하다 보면 장부를, 저 노트를 작성할 때 작성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생각도 가미된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