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최순실 게이트' 포스코 수뇌부 겨냥
검찰, '최순실 게이트' 포스코 수뇌부 겨냥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6.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건설 LCT공사 떠맡은 내막 관심 집중

검찰이 지난 20일 포스코 건설 전 사장을 전격 소환함에 따라 해운대 엘시티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포스코로 번질 전망이다. 국내 굴지의 건설업체도 손을 뗀 엘시티 사업에 포스코건설이 갑자기 등장하는 데 포스코 수뇌부가 연관돼 있다는 의혹 때문이다. 아울러 이영복(66·구속) 회장이 같은 친목계원 이었던 최순실(60·구속)씨를 통해 포스코 측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어 경우에 따라 파장은 일파만파로 퍼질 수 있다.

부산지검 특수부(임관혁 부장검사)20일 오전 황태현 전 포스코건설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오후 늦게까지 조사하고 나서 돌려보냈다고 21일 밝혔다.

검찰은 황 전 사장을 상대로 지난해 7월 포스코건설이 엘시티 시공사로 참여하게 된 경위를 집중하여 캐물었다. 국내 굴지의 건설업체도 수익성 문제로 손을 땐 엘시티 사업에 포스코건설이 지난해 '책임준공'을 전제로 갑자기 시공사로 등장하는 과정에 보이지 않은 손이 작용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이 회장이 엘시티 사업 비리로 챙긴) 500여억 원의 용처 상당 부분을 확인했다고 밝힘에 따라 다음 주부터 엘시티 사업 인허가에 각종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부산시·부산도시공사·해운대 구청의 전·현직 간부와 당시 도시계획심의위원들이 줄줄이 소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또한 최근 부산은행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담당 임원도 참고인으로 불러 특혜대출 의혹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은행은 지난해 9월 메리츠종합금융증권을 비롯한 15개 금융기관과 함께 엘시티 시행사와 17800억 원짜리 해운대 LCT 관광 리조트 개발사업 프로젝트 금융 대출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1월에는 엘시티 시행사에 브릿지론 명목으로 3800억 원을 앞당겨 지원했다. 금융권에서는 이런 일련의 대출은 특혜의 성격이 짙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엘시티 사업의 각종 의혹에는 최씨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포스코 건설이 대림산업과 롯데건설 등 대형건설사들이 꺼리던 사업을 맡은데다 중국 업체가 철수한 뒤 불과 10여일 만에 시공사로 선정됐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엘시티PFV의 실소유주로 추정되는 청안건설 이영복회장(66·구속)이 최씨와 같은 친목계원 이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는데, 최씨에게 도움을 요청해 포스코 건설을 움직였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건설 추진 과정에 정통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사업성 및 타당성 검토 등에 최소 2,3개월이 걸리며 금융문제까지 끼면 1년 이상도 걸릴 수 있다면서 윗선의 결심이 없다면 이렇게 빨리 사업 참여를 결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