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직원들에 부실책임 전가 ‘논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직원들에 부실책임 전가 ‘논란’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6.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 희망퇴직 500여명 신청…부서장 전원 사표

▲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대우조선해양이 부실경영을 겪으면서 희망퇴직을 실시해 노동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1일까지 희망퇴직자 목표치를 1천명으로 잡았다. 그러나 24일 대우조선 등에 따르면, 지난 7일부터 21일까지 약 2주간 희망퇴직 접수를 한 결과 신청자는 절반 수준에 그치면서 이달 말 28일까지 접수 기간을 연장해 추가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로 했다.

사무직뿐 아니라 사상 처음으로 생산직까지 포함해 총 1천명 규모의 희망퇴직을 받아왔으나 신청자 수가 크게 못 미친 것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비정규직 또는 계약직 출신의 정규직 여성 전원에게 사표를 내도록 강요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육아휴직자 20여명에게도 희망퇴직 신청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대운조선해양이 지난주에 과거계약직 또는 비정규직이었다가 일정 근속기간을 채워 무기계약직 또는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 150명을 불러 희망퇴직을 접수하라고 한 후 사표를 제출받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

이에 대우조선해양 측은 "10년차 이상이어서 희망퇴직 대상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알려줬을 뿐"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업계에선 자신들이 경영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사재를 출연해도 모자를 판에 희망퇴직으로 직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나 마찬가지라는 얘기가 나온다.

업계관계자는 일자리를 잃은 직원들에 대한 책임과 그에 합당한 보상을 해줘야 한다희망퇴직을 통한 보상금의 액수로 그들을 격려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희망퇴직 외에도 지원조직 분사 등을 통해 올해 안헤 2천명 가량을 추가로 임직원 수를 감축할 계획이다. 지난 6월 말 기준 12699명에서 1만명 이하 규모로 2030% 줄인다는 것.

한편 희망퇴직 대상인 10년차 이상에 해당되는 부서장급 이상 임직원 200명가량은 지난 24일 전원 사표를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