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난국 ‘이재용’호 삼성, 돌파구도 놓쳤나
총체적 난국 ‘이재용’호 삼성, 돌파구도 놓쳤나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 그룹 전반에 드리워진 그림자가 점차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 ‘이재용의 삼성이 최대 위기를 맞은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스마트폰 결함으로 악화한 위기가 이재용 부회장을 중대한 지도력 시험대로 몰아넣고 있다고 보도했다. 난국을 타개하지 못할 경우 그룹 자체가 붕괴될 것이라는 우려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여기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삼성전자가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통상 5년 단위로 받는 정기 세무조사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최근 갤럭시 노트7 리콜 및 환불 정책 등으로 인해 실적을 조정해야 했던 삼성전자 입장에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말이 나온다.

지난 18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 10일 경기도 수원시 삼성전자 본사에 조사관을 투입해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20117월 이후 약 5년 만이다.

이번 세무조사는 갤럭시노트7 이슈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4~5년 마다 기업들이 정기적으로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만큼 이번 조사 역시 예정된 조사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이번 조사는 대기업 세무조사를 전담하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이 맡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삼성전자 본사가 위치한 지역을 관할하는 중부지방국세청이 아닌 서울청에서 조사를 맡는 교차 세무조사로 진행하는 점에 주목한다. 교차 세무조사는 관할 세무서와 기업 간의 유착 가능성을 최대한 배제하고 좀 더 투명한 세무조사를 벌이려는 경우 세무조사 대상 납세자와 출자 관계에 있는 자, 거래가 있는 자, 또는 특수관계인에 해당하는 자 등에 대한 세무조사가 필요한 경우 관할 지방청의 여력이 부족한 경우 등에 이뤄진다.

삼성전자는 2011년 세무조사 때에도 교차 세무조사를 받았고 4700억 원대의 추징 조치를 받았다. 국가간 세율이 다르다는 점을 이용해 세율이 낮은 국가에 소재한 자회사 등 특수관계 법인에 소득을 몰아준 것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최근 갤럭시노트7 발화·단종으로 국내외에서 대규모 리콜을 하고 이로 인한 대규모 손실을 실적에 반영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2일 잠정실적 정정 공시를 발표하고 매출액을 49조원에서 27조원으로, 영업이익을 78000억에서 520000으로 각각 줄인 바 있다. 전문가들은 지난 2분기 갤럭시S7 흥행을 기반으로 4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삼성전자 무선사업부(IM)부문이 3분기에는 2조원 후반대까지 이익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평가했다.

적신호가 켜진 것은 삼성전자만이 아니다. 삼성그룹 계열사들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이 갈수록 어두워지고 있다. 삼성전자를 제외하고 국내 증권사에서 실적전망·목표주가를 제시한 13개 상장 계열사들에 대한 추정 평균치를 분석한 결과가 이를 보여준다.

와이즈에프엔에 따르면 증권사 연구원들이 기대치로 제시하는 목표주가와 올해 예상되는 영업이익이 전반적으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삼성카드와 에스원을 제외한 11개 기업이 모두 올해 초와 비교했을 때보다 목표주가가 낮아졌다. 목표주가가 반토막 난 기업들도 있었고 올해 연간 추정 영업이익이 10개월 사이 1500% 가량 감소하는 경우도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