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 결과 조작’ 1500여건... 영월군 주민 ‘충격’
‘수질 결과 조작’ 1500여건... 영월군 주민 ‘충격’
  • 도주혁 인턴기자
  • 승인 2016.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질결과를 조작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히면서 식수를 공급받았던 강원도 영월군 주민들의 우려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서울동부지검 형사2부는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 W사 조모 씨(40)와 김모 씨, 강원 영월군 공무원 이모 씨 등을 구속했다.

검찰이 포착한 혐의는 다음과 같다. 2014~2016년까지 영월군 상하수도 등 먹는 물 관리 담당 공무원 이모 씨와 모의해 1500여 건의 수질검사 결과를 조작한 것이다.

특히 일부 항목에서 기준치 이상의 물질을 부적합으로 평가하지 않고 수치를 바꿔 음용 가능으로 만든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이에 대해 검찰은 영월군청을 압수수색 중이다.

영월군 관계자에 따르면 “W사가 마을 곳곳에 물을 공급하는 간이 상수도에 대한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지역 주민들이 직접 마시거나 생활에 사용하는 수돗물이 부적절한 검사를 거쳤다는 얘기다.

W사 대표는 영월군으로부터 의뢰받은 1500여 건 중 2030여 건만 허위 작성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업체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유기인,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분석항목에 대해 허위분석을 했다. 또는 분석을 하지 않은 채 평가 결과서를 발급한 혐의로 논란을 빚었다.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측정분석센터 측은 먹는 물 수질검사 기준은 건강에 유해한지 아닌지를 판단해 만든 기준이라며 중금속, 납 등 위험 성분이나 미생물 같은 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한 물에 장시간 노출되면 건강에 해롭다고 말했다.

백명수 시민환경연구소 부소장도 지하수도 농업용수나 공업용수 외에 먹는 샘물의 원수가 되는 만큼 수돗물과 더불어 수질 검사가 엄격히 이뤄져야 하는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