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용산 화상경마장 강행하려 찬성여론 ‘조작’
마사회, 용산 화상경마장 강행하려 찬성여론 ‘조작’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6.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인카드로 ‘카드깡’해 불법비자금 조성

한국마사회가 법인카드로 카드깡으로 불법비자금을 조성, 용산 화상경마장개장 찬성여론을 조작하려한 것으로 드러났다.

30일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과는 마사회 박기성 본부장 등 4명을 업무상 배임죄로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하고, 관련 일반인 1인도 사기혐의로 송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법인카드 카드깡을 통해 만든 비자금으로 찬성 집회에 사람을 동원해 주민 명의로 찬성 현수막을 게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동원된 집회 참가자가 반대 주민을 폭행한 죄에 대한 벌금까지 내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 사건은 진선미 의원(서울 강동갑/안전행정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1510월 서울경찰청에 수사의뢰한 사항이다.

서울경찰청에서는 진선미 의원실에 찬성여론을 조성하고 반대집회에 맞서 찬성집회를 개최하는 방법으로 용산 화장경마장의 개장을 강행하기 위해 마사회 명의 법인카드로 카드깡을 해 현금으로 되돌려 받은 부분 찬성집회 주도자 외상식비 대납 찬성집회 동원인력 일당 10만원 지급 갑을관계의 용역업체를 이용해 미화원으로 위장 취업시켜 찬성집회 참석 주민명의로 찬성 현수막 게시 현수막 비용 과다 청구해서 현금으로 되돌려 받는 행위 물품구매과정에서 허위 견적서로 물품대금 부풀리기 및 쪼개기 찬성집회 동원 폭행죄 벌금 대납등의 범죄혐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진선미 의원은 용산 화상경마장을 강행하면서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자, 마사회는 찬성여론을 만들기 위해 TF팀을 만들어 조직적인 불법 행위를 자행했다면서 마사회 회장의 지시가 없었다고 볼 수 없다. 본부장 차원에선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불법적인 행위들이다며 마사회 차원의 범죄임을 지적했다.

진 의원은 용산주민들의 반대여론을 덮기 위해 불법적인 비자금으로 주민들을 이간질한 마사회가 진정 주민들께 사죄하는 방안은 지금의 용산 화상경마장을 폐쇄하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