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시평] “앞모습을 예쁘게, 뒷모습은 더 예쁘게”
[공정시평] “앞모습을 예쁘게, 뒷모습은 더 예쁘게”
  • 김흥업
  • 승인 2016.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낙하산 인사가 또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이던 2004년부터 박대통령의 메시지를 담당해온 조 아무개 전 청와대 연설기록관이 지난 829, 한국증권금융 상근 감사위원으로 선임됐다. 한국증권금융은 증권거래법에 의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증권 금융전담기관으로, 감사 연봉이 무려 3억원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문제는 조 아무개 감사는 금융·증권분야에는 전문성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3억 연봉을 받으려면 그에 걸맞은 전문적 경험이나 전공이 있어야 하는 게 상식이다. 그러나 그는 박대통령이 졸업한 대학의 국문학과를 나와, 10년이 넘도록 박대통령의 메시지를 담당해온 경력으로, 누가 보더라도 금융증권분야는 비전문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가 있다. 때문에 이번 인사는 한마디로 낙하산 인사가 아닐 수 없다는 것이다.

O.......이 뿐이 아니다. 지난 7월에는 최 아무개 전 청와대 춘추관장이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국남동발전 감사로 선임된바 있다. 그는 새누리당 4·13총선 낙선자로 전력발전분야에는 관련이 없는 비전문가라는 점이다. 또 지난 81일에는 국무총리실 정무실장직에서 퇴임한 김 아무개가 유암코(연합자산관리) 감사에 내정되기도 했다. 그도 역시 수억원의 연봉과 고가의 차량을 제공받으며 낙하산을 탔다는 것이다.

O.......그간 박근혜 대통령은공공, 금융, 교육, 노조 등 4대 부문의 구조개혁을 국정과제로 정하고 열심히 추진해 왔다. 그리고 지난 8·15광복절 경축사에서도 <4대부문 구조개혁을 추진하여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개선해 왔다>고 자평하기도 했다. 또 박대통령은 <부실 인사가 원칙없이 전문성과 상관없는 낙하산으로 임명되는 것은 반드시 근절하겠다.>고 공약한 바도 있다. 그러나 자평과 공약만 있다고 될 일인가.

O.......이제 박대통령은 집권4년차에 들어서 있다. 이제야 말로 공공기관 인사는 더욱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목표한 바대로 강력한 개혁을 추진할 수가 있을 것이다. 해피아 (세월호관피아·청피아·정피아……이러한 <()피아>적 인사로는 과감한 개혁을 할 수가 없다. 역대 정권이 줄줄이 낙하산 인사를 해온 그 흔적을 보면 알 수가 있다. 아무리 강력한 낙하산을 타고온 인사라해도, 그 기관의 철밥통을 자랑하는 아랫사람들은 고분고분 말을 들을 리 없다. 정권이 끝나면 그와 동시에 낙하산을 타고 왔던 그 인사도 물러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잠시 왔다 떠나는 철새로 인식되어져 있는 것이 공공기관 직원들의 공통된 현상이다.

O.......앞으로 연말까지 임기종료 등으로 새로 선임해야하는 공공기관장이 수자원공사 등 68곳이나 되고, 상임감사 임기가 종료되는 기관도 17곳에 이른다. 이에 벌써부터 청피아·정피아·관피아의 낙하산 인사 소문이 무성하다. 내정설, 외압설이 돌면서 한자리 잡으려는 암투가 벌어지고 있다는 얘기가 심심찮다.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전문성, 경험이 있거나 말거나 아랑곳없이 끼리끼리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식>으로 나눠먹기식 편법인사 자행을 그대로 방치해 둘 것인가.

O.......엘리트 집단의 권력형 끼리끼리 커넥션은 참으로 역사도 길고 질긴 연줄로 얽혀있다. 점조직처럼 되어있고, 또한 법망으로부터도 합법적으로 안전한 곳에 있어, 낙하산인사는 언제든 가능하게 돼있다. 현재 박대통령은 그 어느 때보다도 엄정하게 하지 않으면 안 될 집권 4년차 의 엄숙한 상황에 놓여있다. 앞모습을 잘 보여야할 때지만, 장차의 뒷모습은 더 잘 보이도록 해야 할 때이다. 그러자면 주변을 더 깐깐히 챙겨야 한다. 그것은 산적한 난제들 속에서 무엇보다도 이번 임기가 만료되는 수자원공사 등 85개의 공공기관장·상임감사 자리를 합법을 가장한 낙하산 인사가 되지 않도록공정하게하는 일이다. 이를 방치할 경우, 그간 박대통령이 주창해온 공공개혁은 물거품이 되고 앞모습이나 뒷모습이 예쁘게 보이지 않을 수가 있다. 역시 인사(人事)가 정사(正事)고 만사(萬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