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대우건설 사장추천위 개입하는 이유 따로 있나
산은, 대우건설 사장추천위 개입하는 이유 따로 있나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6.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의 대우건설 사장 선임 개입이 계속되고 있다.

28일 복수의 사추위 관계자에 따르면, 산은의 사추위원들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호텔로 대우건설 사추위 소속 사외이사 3명과 비공개적으로 회동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산은은 박창민 전 현대산업개발 사장을 사장 후보로 확정할 것을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추위는 산은 임원 2(전영삼 부행장, 오진교 사모펀드실장)과 대우건설 사외이사 3(권순직 전 동아일보 주필, 박간 해관재단 이사, 지홍기 전 영남대 교수) 5명으로 구성돼 있다. 산은이 대주주(지분율 50.75%)인 대우건설은 사추위가 사장 단일 후보를 추천하면 이사회 의결로 확정한다.

일각에선 낙하산 논란에도 불구하고 정면 돌파하겠다는 윗선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박 전 사장은 여당 실세 국회의원이 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인물이다. 대우건설 측 사추위원들과 노조는 박 전 사장이 대우건설 사업의 절발을 차지하는 해외건설 경력이 없어 그의 사장 선임을 반대하고 있다.

사장추천위원회 관계자는 산은 측 사추위원들이 이날 회동에서 대우건설이 지나친 순혈주의에 빠져 있어 외부 출신 사장이 필요하고, 해외건설 경험이 없다고 해도 실무진이 충분히 받쳐줄 수 있다며 박 전 사장의 선임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했다고 전했다.

산은 측은 특히 주택협회 회장 등을 역임한 박 전 사장의 경력에 큰 하자가 없으니, 대주주(산은)의 입장을 존중해 달라고 사실상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우건설 측 사추위원은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참석자들에게는 사실상 윗선의 의사를 전달하는 상황으로 이해됐다고 말했다.

앞서 사추위는 지난 20일 박 전 사장에 대한 낙하산 논란이 지속되자 최종 후보 2(박 전 사장, 조응수 전 대우건설 플랜트사업본부장) 1명을 확정하기로 했던 당초 계획을 접고 결정을 보류했다.

사추위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도 산은 측 사추위원 2명이 박 전 사장의 사장 선임을 강력히 주장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우건설 측 사추위원들이 2의 대우조선해양이 되면 누가 책임을 지느냐며 맞서면서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산은이 박 전 사장 카드를 포기하고 사장 후보 추천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숙려 기간을 갖겠다고 한 지 불과 일주일 만인 27일 비공개 회동을 갖고 사추위원 회유에 나선 것으로 확인되면서, 산은 측이 정면 돌파를 시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