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파문 확산, 여권 '우 사임, 전면개각' 맹공
우병우 파문 확산, 여권 '우 사임, 전면개각' 맹공
  • 황길수 기자
  • 승인 2016.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병우 靑수석 파문 확산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19일, 검찰은 우병우 수석이 처가와 넥슨 간 부동산 거래 관련 의혹을 보도한 조선일보 등을 상대로 낸 형사 고소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심우정)에 배당했다.

우 수석은 전날 조선일보의 보도가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형사 고소와 함께 서울중앙지법에 조선일보 법인 등을 상대로 3억 5000만 원 배상을 요구하는 민사소송을 내고 언론중재위에 조정도 신청했다.

2011년. 넥슨은 일본 금융기관에서 대출까지 받아 우 수석 처가 땅을 매입했고, 불과 1년여 만에 20억 원대 손실을 보면서 땅을 되판 것으로 드러났다.

넥슨은 손해를 보면서까지 상속세를 내지 못해 수십억 원 가산세를 내야 할 위기에 처한 우 수석 처가에 큰 도움을 상황이다.

경향신문은 같은 날 우 수석이 2013년 수석 임명 전까지 1년간 홍만표 변호사와 공동으로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도박 사건을 수임계를 제출하지 않고 '몰래 변론'한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우 수석은 "찌라리 수준의 허위보도"라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날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우 수석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로, 넥슨 창업주 김정주 NXC 회장을 배임과 뇌물공여죄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야권도 우 수석의 사퇴를 촉구했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9일 각각 원내대책호의와 의원총회에서 "즉각 민정수석을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정수석이 현직에 있으면 조사하기가 어렵다. 즉각 민정수석을 해임하고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진 검사장에 이어 우 수석까지 검사 출신들이 한국을 실망시키고 있다. 검찰개혁을 미룰 수 없다"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를 반드시 설치해 견제장치를 만들어야만 일탈과 부정부패를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동민 원내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런 상태로 더 이상 국정을 이끌어가는 것은 고장난 차로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전면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으로 쇄신해야 한다. 1년 반 남은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국민의당도 우 수석의 거취 정리, 검찰 개혁, 청와대 전면 개각 등에 뜻을 같이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의원총회에서 "전면적인 개각을 하고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는 참모를 정리할 때"라며 "인사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은 우병우 민정수석을 즉각 사퇴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 "탁 트인 몽골 초원을 보고 오신 박 대통령께서도 이젠 정말 눈과 귀를 확 여시라고 진심 어린 충고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의혹의 정점에 서 있는 우 수석은 즉각 사퇴하고 검찰의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며 "아울러 전관에 이어 현관 비리로 얼룩진 검찰조직의 개혁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