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렬 회장, 檢 칼끝에 선 ‘사연’...650억 비자금 조성 ‘의혹’
이웅렬 회장, 檢 칼끝에 선 ‘사연’...650억 비자금 조성 ‘의혹’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

롯데를 겨눈 검찰의 칼끝이 어디까지 향할지 주목되고 있다.

앞서 박근혜 정부가 사정카드를 꺼내들면서 전 정권과 유착관계가 있던 기업들이 타깃으로 떠올랐다. 롯데는 이명박(MB) 정부 시절 최대 수혜 기업으로 꼽힌다.

롯데와 함께 수혜기업으로 코오롱그룹, 포스코 등이 거론된다. 검찰의 사정 칼날이 이들 그룹으로 향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특히 코오롱그룹에 대한 세무조사가 검찰 등 사정기관 조사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의견이 많다. 일각에서는 이웅열 회장의 비자금이 포착된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고강도 특별세무조사

 

실제 코오롱은 MB 정부시절 특히 승승장구했던 기업이다. ‘만사형통으로 불리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과거 코오롱 사장으로 근무했다. 이 전 의원은 2012년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다.

코오롱은 1988년 코오롱상사 사장으로 퇴임한 이 전 의원에게 고문료 명목으로 19년 이상 매월 수백 만 원씩을 지급해왔다. 의원 시절 보좌진들은 코오롱 출신 인사들로 채워졌고 MB 정권 시절에는 다수의 코오롱 출신 인사들이 정부 요직을 차지했다.

올해 국세청은 코오롱에 대한 특별세무조사에 착수했다 ‘MB 정권 특혜설과 연루된 일부 기업에 대해 검찰과 국세청이 대대적으로 수사할 것이라는 관측은 박근혜 정부 초부터 제기됐다. 집권 4년차인 박근혜 정부가 전직 대통령의 비리를 수사해 공직사회 및 정치권 기강을 잡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4월말 시작된 이 특별세무조사는 장기화되고 있다. 코오롱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이는 곳은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 검찰의 중수부와 마찬가지로 하명사건을 담당하는 국세청의 중수부이다. 세금 탈루 혐의가 큰 기업 등에 대해 기획·특별 세무조사를 전담한다. 이를 두고 재계에서는 여러 가지 얘기들이 나온다.

코오롱은 지난해 미국 듀폰사와 6년간 끌어온 아라미드 영업비밀 침해 소송을 마무리 지었다. 합의금과 벌금으로 모두 36000만 달러(한화 약 4000억원)를 지급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이 돈을 회계상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는 첩보가 국세청에 접수돼 이번 세무조사가 이뤄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코오롱의11월 분기연결보고서에서 한영회계법인이 감사의견표명을 거부했다는 뒷말이 돌자 회계 관련 논란은 더욱 불거졌다.

 

비자금 조성 의혹까지

 

코오롱그룹이나 오너인 이 회장 일가의 비자금이 포착된 것 아니냐는 견해도 나온다. 조사4국이 코오롱에 대한 세무조사를 담당하고 있어 이웅렬 회장에 비자금 의혹과 관련 있다는 게 세정가의 추측이다.

조사4국이 코오롱을 압수수색한 것은 지난 4. 당시 국세청 직원들은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코오롱인더스트리 사무실을 수색해 회계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서류를 압수했다.

조사 대상 기업은 지주회사인 코오롱과 코오롱인더스트리다. 두 회사는 2009년 지주회사 전환을 하면서 지주회사와 계열사로 분리됐다. 특히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경영승계를 앞둔 이웅렬 회장의 장남 이규호 상무보가 4세 경영수업을 받고 있는 곳이다.

국세청은 코오롱의 계열사 가운데 코오롱아우토(구 네오뷰코오롱)와 두 회사간의 거래 내역을 중점적으로 조사를 하고 있다. 네오뷰코오롱을 비자금 창구로 보고 있다. 지난 2000년 설립된 코오롱아우토는 만성적자로 자본잠식 상태이다. 이런 회사에 코오롱은 14년간 3000억원 이상을 유상증자를 통해 투자했다. 지분은 코오롱(99.18%), 개인(0.82%)이다.

재계 일각에선 “3000억원의 유상증자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해 이웅렬 회장의 장남 이규호 상무보의 경영 승계를 위한 실탄을 마련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한다. 6개월동안 무려 650억을 코오롱 유상증자를 통해 빼돌렸다는 뒷말도 돌고 있다.

상속세 혐의 때문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이동찬 코오롱 명예회장이 2014년에 별세한 후, 이명예 회장의 지분이 이웅렬 회장 등 자녀들에게 상속됐다. 이 회장과 자녀들은 지난해 2월 코오롱과 코오롱인더스트리 지분을 대거 추가했는데 종가 기준으로 300억원 상당이었다. 이 과정에서 상속문제가 투명하지 않아 그 부분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는 말도 흘러나온다. 코오롱그룹 측은 관련 의혹을 사실이 아니다며 일축한 바 있다.

재계는 국세청의 수사가 코오롱 오너일가의 자금부분에 집중돼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세무조사에 그치지 않고 검찰수사로 이어지는 수순을 밟을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코오롱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듀폰 관련 지급해야할 약 4000억원을 회계에 대부분 반영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 사업보고서를 보면 아시겠지만 정확히 반영됐다고 밝혔다. 한영회계법인이 감사의견표명을 생략한 것에 관해서는 원래 분기보고서에는 감사의견을 첨부하지 않도록 돼 있다. 당시 다른 기업의 분기보고서를 보셔도 같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웅렬 회장의 650억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선 이 역시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한영회계법인은 코오롱의 분기보고서 관련 질문에 대해 3자에게 이에 관한 대답을 해드릴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