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證]만도, Autonomous의 국내 선도력 인정
[하이證]만도, Autonomous의 국내 선도력 인정
  • 양가을 기자
  • 승인 2016.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투자증권은 만도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및 목표주가 300,000원을 제시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한라그룹의 지배구조 리스크로 오랫동안 관점이 분산되었으나, 해결 이후 급속히 현재 기술력과 미래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이전되었다”며 “현대차그룹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낮아지고 있고, Conventional parts에서 ADAS와 Autonomous의 2단계에 해당하는 첨단기술까지 제품군이 다양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Cashcow가 될 가능성이 큰 AEB가 HDA의 적극적 안전을 책임진다는 점도,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한 것도 이를 전후해서다. 현행기술로도 GM 등으로 납품선이 확대되고, 특히 중국에서의 비즈니스 영역이 확대되고 있어 긍정적이다.

만도는 제동, 완충, 조향에 관한 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X-By-Wire의 시대적 요구로 인해 이미 상당부분의 샤시 기능의 전장화를 마친 상태다. ICT기업들의 자동차 진입에도 Chassis 기술만큼은 기존 자동차 회사들의 100년 노하우를 쉽게 따라갈 수 없을 것이다.

만도가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고 보는 이유다. 향후 TJAS, ALCA(능동차선변경) 등이 추가되면 좀 더 높은 단계의 자율주행 구현도 가능하다. 최근 Tesla와 Steering rack, Fail safety 등에서 협력하겠다는 것도 이러한 준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다만아쉬운 것은 미래기술에 대한 선도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R&D비용 증액은 불가피하며, 멕시코, 중국공장 확대 등으로 CAPEX 부담도 지속될 것이란 점이다. 즉, 실적보다 미래에 대한 선도력에 점수를 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만도가 한온시스템의 High multiple을 추격하는 형태로 주가가 진행되고 있다. 오랜 기간 지배구조와 관련된 부정적 관점에서 제품과 기술, 배당이란 실제적 관점으로 이동되고 있다는 점이 주가상승의 가장 큰 힘이다.

앞서 언급했듯 샤시분야의 선두주자라는 점, 자율주행의 2단계를 현재 구현하고 있다는 점, 중국을 필두로 비현대 납품선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 무엇보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동사의 미래기술과 배당성향에 긍정적 입장을 밝히고 있다는 점 등에서 멀티플 상향에 무리가 없겠다는 판단이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며, T.M. 17배로 상향해 목표주가를 300,000원으로 상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