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렬 코오롱 회장, 국세청 중수부 특별세무 조사 "잠못 이뤄"
이웅렬 코오롱 회장, 국세청 중수부 특별세무 조사 "잠못 이뤄"
  • 고혜진 기자
  • 승인 2016.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코오롱인터스트리 등 세무조사 실시...계열사 비자금 조성과 상속세 문제 조사

▲ 이웅렬 회장
재계 32위 코오롱그룹(이웅렬 회장)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기업의 역외탈세를 비롯해 이명박 정부와 유착해 급성장한 기업들을 둘러싼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 국세청이 코오롱그룹에 대한 특별세무조사가 장기화되고 있다. 지난 4월말 시작된 조사가 50여일이 지났지만 아직 끝날 기미가 없다.

코오롱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를 벌이는 곳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검찰의 중수부와 마찬가지로 하명사건을 담당하는 '국세청의 중수부'이다. 조사4국이 코오롱에 대한 세무조사를 담당하고 있어 이웅렬 회장에 비자금 의혹과 관련있다는 게 세정가의 추측이다.

국세청 조사4국이 코오롱을 압수수색한 것은 지난 4월. 당시 국세청 직원들은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코오롱인더스트리 사무실을 수색해 회계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서류를 압수했다.

조사 대상 기업은 지주회사인 코오롱과 코오롱인더스트리. 두 회사는 2009년 지주회사 전환을 하면서 지주회사와 계열사로 분리됐다. 특히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경영승계를 앞둔 이웅렬 회장의 장남 이규호 상무보가 근무하고 있다.

국세청은 코오롱의 계열사 가운데 코오롱아우토(구 네오뷰코오롱)와 두 회사간의 거래 내역을 중점적으로 조사를 하고 있다. 네오뷰코오롱을 비자금 창구로 보고 있다. 지난 2000년 설립된 코오롱아우토는 만성적자로 자본잠식 상태이다. 이런 회사에 코오롱은 14년간 3000억원 이상을 유상증자를 통해 투자했다. 지분은 코오롱(99.18%), 개인(0.82%)이다.

재계 일각에선 "3000억원의 유상증자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해 이웅렬 회장의 장남 이규호 상무보의 경영 승계를 위한 실탄을 마련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한다.

세장가에선 "상속세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동찬 코오롱 명예회장이 2014년에 별세한 후. 이명예 회장의 지분이 이웅렬 회장 등 자녀들에게 상속됐다. 상속문제가 투명하지 않아 그 부분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이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재계 일각의 분석은 다르다. 일각에선 청와대의 전 정권과 유착관계 기업에 대한 조사 하명과 연관되어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추측도 있다.

실제 코오롱은 롯데그룹과 함께 MB(이명박)정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던 기업 중 하나이다. '만사형통'으로 불리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과거 코오롱 사장으로 근무했다. 이런 이유에서 MB정부 특혜설이 불거졌고 "정권이 바뀌면 조사를 받게 될 기업 후보"라는 소문에 시달렸다.

이번 세무조사가 국세청 조사4국이고, 코오롱 오너일가의 자금부분에 집중돼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세무조사에 그치지 않고 검찰수사로 이어지는 수순을 밟을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부영그룹은 지난해 12월 국세청이 세무조사를 벌였고, 4월 검찰에 고발해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4.13총선을 통해 정치 지형이 바뀌었다. 여소야대가 됐다. 잠룡들이 침몰했다. 친박이 대거 원내에 돌아왔다. 여론의 상황은 나쁘다. 조선일보 등 메이저 언론들이 청과 친박에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선 사정이 필요하다. 그래서 BH가 기업의 역외탈세, 전 정권 유착기업 등에 대한 조사를 국세청에 하명한 것으로 보인다. 청의 하명사건인 만큼 쉽게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런 이유에서 코오롱에 대한 국세청 조사도 부영처럼 국세청에 조사에 이어 검찰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재계가 코오롱에 대한 국세청 조사가 어디까지 이루어질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