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MB정권 해외비자금 수사 하명....포스코 권오준 "왜 떨고 있나?"
靑, MB정권 해외비자금 수사 하명....포스코 권오준 "왜 떨고 있나?"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청, 기업의 해외비자금 추적해 정치권 유입 조사

사정기관의 시퍼런 칼날이 기업을 향했다.

검찰과 국세청이 기업 탈세와 비자금 조사에 나섰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어느기업이 첫 타깃이 될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청와대가 임기 말로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의 레임덕 현상을 막기 위해 검찰과 국세청에 기업탈세를 비롯한 비자금 부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는 하명을 내린 것으로 알려진다.

청와대 소식통에 따르면 "BH(청와대)가 최근 일부 기업이 해외에 재산을 은닉하고 지난 정부 때 조성한 비자금을 안전한 해외금고로 이동시켰다는 보고를 받고 이에 대한 조사를 지시했다"고 했다.

이어 "기업이 해외 등지에 몰래 조성한 비자금이 향후 여러 형태로 정치권에 유입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과 국세청에 지시를 내려 강력히 단속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청와대 소식통이 말한 지난 정부 때에 조성한 비자금이라는 말에 재계 일각에선 포스코를 지칭하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다.

실제 포스코는 MB정부 때에 해외 자원외교에 선봉에 섰다. 또 실세와 연관된 기업 등 20건이 넘는 무리한 인수합병을 했다. 이 과정에서 현금자산 7조원 등이 사라졌다. 오히려 부채비율이 치솟고 신용등급이 강등됐다. 재정난 타개를 위해 구조조정에 나서는 상황이다.

정민우 전 포스코 대외협력팀장은 "포스코는 MB정부를 거치면서 부실화됐다. 정준양 전 회장에서 권오준 회장까지 무능한 CEO가 국민기업인 포스코를 위기로 내몬 것"이라고 했다.

그녀는 올초 청와대, 특허청, 국회 앞에서 <대통령님, 포스코를 살려주세요>라는 팻말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였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도 "포스코의 대외협력팀장을 맡았던 정모 팀장이 청와대와 국회에서 1인 시위를 했다. 대외협력실은 말 그대로 대관업무를 하는 곳이다. 포스코의 내외부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윗선에 보고하고, 또한 정부 정책에 반영하도록 로비를 하는 자리다. 그런 자리에 있던 사람이 시위를 하고 권오준 회장과 황은연 사장에 대해 고발하는 것은 포스코 내부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국세청도 이 점을 염두에 두고 검찰과 공조하여 조사를 벌일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한국증권신문과의 통화에서 비자금 조사 관련 소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정 전 대외협력팀장의 주장에 관해선  "그 주장대로 포스코가 부실화 된 게 사실인지 우리가 묻고 싶은 부분"이라고 답했다.

현재 정치권과 재계에선 '국세청이 조사 중인 기업이 어딜까'가 제일 크나 큰 관심사이다.

포스코를 비롯해 코오롱그룹과 LG그룹 관계사(희성전자), 대림그룹 등이 소문에 올라있다.

또 부산의 대표적 기업인 세정그룹에 대한 세무조사를 둘러싼 루머가 이목을 끌고 있다.

세정소식에 밝은 한 인사는 "국세청이 세정그룹 자금과 관련해 조사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인사와 관련설이 부상하고 있다. 정치권과 연결된 비자금이 있는지를 철저히 분석 중이라는 말이 적지 않다"고 했다.

검찰과 국세청의 서퍼런 칼날은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가 정해질 때까지 거침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나 여권의 정치적 상황도 녹녹치 않다. 지난 4.13총선에서 여권이 패배했다. 여소야대 현상을 만들어 냈다. 친박과 비박간의 갈등이 심해지고 있다. 김무성, 김문수 등 대선주자들은 몰락했다. 임기4년차를 맞는 대통령의 네임덕 현상도 가속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임기말 레임덕 현상을 막기 위해 여권 내부 결속을 다저야 할 때"라면서 "임기초기에 실행했어야 할 전 정권에 대한 조사를 통해 과거 정권과 연결된 기업을 손을 볼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기업들도 바싹 긴장하게 되고 사정기관을 통해 레임덕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