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家 '형제의 난' 2라운드...신동주의 반격
롯데家 '형제의 난' 2라운드...신동주의 반격
  • 조정필
  • 승인 2016.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家의 막장드라마가 재상영될 전망이다.

창업주 신격호 회장의 장남(신동주 SDJ회장)과 차남(신동빈 롯데회장)간의 '형제의 난'이 다시 재방영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 불거진 롯데면세점 입점비리와 호텔롯데 상장 연기가 단초가 되고 있다.

신동주 SDJ회장 측은 이달 말로 예정된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 주주총회에서 호텔롯데의 경영문제를 부각시켜 신동빈 롯데회장을 위기로 내몰겠다는 반격 전략이다.

지난 2일 신동주 SDJ회장는 <롯데 경영정상화를 요구하는 모임>의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 검찰이 롯데 면세점 사업과 관련해 호텔롯데에 앞수 수색에 들어갔다"면서 "호텔롯데의 지주회사인 롯데홀딩스의 대주주인 공윤사는 본건 의혹과 관련 사태의 추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의혹 내용과 전개에 따라 (신동빈 회장 중심의)롯데홀딩스 현 경영진에게도 필요한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밝혔다.

롯데그룹의 지배구조는 광윤사(일본)->롯데홀딩스->호텔롯데(한국)->롯데쇼핑 등으로 이어졌다.

신동주 회장은 광윤사의 대표사장을 맡고 있다. 광윤사는 호텔롯데의 지분(19.07%)를 가진 일본롯데홀딩스의 최대주주(22.14%)이다.

이번 롯데 리스크는 신동빈 회장과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에게 최대 악재다.

신 이사장은 면세점 입점 비리와 관련 검찰 수사 대상이 됐고, 신 회장은 호텔롯데의 최대 캐시카우였던 면세점에 입점비리가 터지면서 상장(IPO)가 연기되면서 경영자로서 리더십 타격을 입게 됐다.

다음은 2일 <롯데 경영정상화를 위한 모임>이 발표한 자료이다,
 

<한국 롯데 그룹에 대한 보도에 대해>


오늘 한국검찰이 롯데 그룹의 면세점 사업과 관련 호텔 롯데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는 정보를 접했습니다.


신동빈 롯데 홀딩스 대표 이사 부회장(한국롯데 회장)이 주도한 '제 2롯데월드' 건설관련 비리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광윤사는 한국 롯데 그룹의 모회사에 해당하는 롯데 홀딩스의 최대 주주로 본건 의혹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면서 사태 추이를 예의 주시하겠습니다.


또한 향후 본 사건 의혹의 내용과 전개에 따라 롯데 홀딩스의 현 경영진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요구과 동시에 롯데 그룹 직원들과 롯데 그룹의 기업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책임추궁을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