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證]한국전력, 주가 상승세 이어질 것으로 기대
[한국證]한국전력, 주가 상승세 이어질 것으로 기대
  • 양가을 기자
  • 승인 2016.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한국전력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및 목표주가 71,000원을 유지한다.

윤희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5월 8일 언론에서 “정부가 전력소비가 많은 대기업들이 한전을 거치지 않고 시장에 서 직접 전기를 살 수 있도록 한다”고 보도한 후 제도 확대 가능성과 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시장의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도 한전의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인데 이 제도가 확산되면 (현 시점에서는) 이익 전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 “결론부터 말하면 ‘대기업 전력 직접구매제도’를 선택하는 민간기업체는 지금까지도 없었지만 앞으로 도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하며, 당연히 한전의 이익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거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력 직접구매제도는 2003년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전력사용용량이 3만 kVA 이상인 대규모 전기소비자가 한전을 통하지 않고 시장가격에 전기를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제도다. 전력사용용량이 3만 kVA 이상인 고객은 작년 말 기준으로 461개인데, 이 제도가 시행된 이후 전력시장에서 전기를 직접 구매한 업체는 한 군데도 없었다.

이는 시장에서 직접 사는 가격(SMP+부대비용)보다 한전을 통해 정부가 승인한 전기요금으로 구입하는 것이 훨씬 저렴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제도가 시행된 2003년부터 지금까지 산업용 전기요금은 79% 인상된 반면 시장가격을 결정짓는 SMP(계통한계가격)는 큰 폭으로 하락하자 이제 대량 소비자들이 이 제도를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는 상황이 됐고, 때맞춰 관련 내용이 보도된 것이다.

언론에서는 송전망 수수료가 비싸서 이 제도를 이용하는 곳이 없었다고 표현하기도 했지만, 송전망 수수료는 얼마 되지 않는 만큼 큰 이슈가 아니며 결국 SMP가 하락한 것이 이 제도의 유용성이 다시 부각된 이유다.

한국전력은 대량 구매자가 이 제도를 이용할 경우 SMP에 kWh당 약 20원을 더한 가격이 시장가격이 된다고 분석했다. 2015년 평균 산업용 전기요금이 107원/kWh인데, 올해 5월 20일까지의 평균 SMP가 83원/kWh 이므로, 이제 대량 수요자들이 이 제도 선택에 대한 고민을 해 볼 만한 상황이다. 그런데 왜 어떤 대기업도 이 제도를 이용하지 않는 것일까?

이는 직접구매제도를 선택하면 1년 동안 한전과 다시 거래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어, 향후 1년 동안의 시장가격(SMP+20원)이 한전에서 사는 것보다 낮을 것으로 확신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SMP는 ‘전력수급여건’, ‘원/달러 환율’, ‘LNG 수입가격’의 함수다. 전력수급여건은 향후 몇 년 더 좋아지므로 SMP 하락 요인이지만, 원/달러 환율과 LNG 수입가격 전망에 대한 현재 컨센서스는 ‘점진적인 우상향’이다.

올해 평균 83원/kWh인 SMP가 5%(4원) 이상 오르면, 이 제도를 선택한 대기업이 손해를 보는 꼴이 된다(이 경우 한전에는 추가 이익 발생). 대기업의 전문경영자들이 전기요금을 아끼자고 시시각각 큰 폭으로 변하는 SMP를 예측해 이 제도를 선택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 SMP는 날씨가 많이 덥거나 추워도 상승하며, 원전 등 기저발전이 불시에 고장 나도 올라간다. 대기업들이 이를 예측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매수’투자의견과 목표주가 71,000원을 유지한다(목표주가는 주당순자산가치 추정치에 목표 주가자산비율 0.62배를 적용해 구한 것으로 2월 5일에 제시한 것). 단기적으로는 이익전망이 좋고 중·장기적으로는 한전이 열어갈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크다.

1분기 실적발표 후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면서 주가가 조정 받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 한전이 주도하는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 제시되면서 주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