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위안부 강제연행 부정 "증거없다"
일본, 위안부 강제연행 부정 "증거없다"
  • 오혁진 인턴기자
  • 승인 2016.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 기존 입장 '반복'

일본 정부가 유엔(UN)에서 위안부 강제연행을 부정했다.

지난 16(현지시각)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 정부가 발견한 자료에선 군과 관헌에 의한 강제연행을 확인할 수 없었다는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 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스기야먀는 일본의 관헌이 강제연행을 했다는 것은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의 거짓임을 강조하며 “요시다의 증언이<아사히신문>에 의해 사실인 것처럼 크게 보도돼 일본 한국의 여론뿐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요시다는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의 동원부장 출신으로1983년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본군이 제주도에서 여성을 위안부로 강제 연행했다"라며 "일본 정부가 고의적으로 묵인했다"라고 증언했다

앞서 아베 정권은 지난달 말 위원회에 제출한 답변서에서 일본 정부는 1990년 초부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총력적인 연구를 해왔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발견한 정부의 공문서 안에는 군과 관헌에 의한 이른바 강제연행을 확인할 수 없었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스기야마 심의관은 이날 "지난해 12월 한국과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에 합의했다"라며 "양국이 합의 내용을 성실하게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일본은 전쟁 중에 많은 여성의 존엄이나 명예가 깊은 상처를 입은 과거사를 가슴 속 깊이 새길 것"이라며 "21세기는 더 이상 여성의 인권이 손상되지 않도록 앞장서겠다"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가 결국 위안부 문제에 대한 책임소재를 불분명하게 하고, 이 문제의 본질을 당시 업자에 의한 인권침해로 한정하겠다는 것이 12·28 합의 이후 일본 정부의 위안부 전략임이 확인된 셈이다.

이날 일본의 위안부 강제동원 부정으로인해 국내 여론은 물론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반일감정이 고조되는등 위안부 문제가 다시 쟁점화 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