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기재위] 최경환 ‘재벌 사내유보금, 상속세’ 대책 추궁
[국감 기재위] 최경환 ‘재벌 사내유보금, 상속세’ 대책 추궁
  • 손부호 기자
  • 승인 2015.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 4일째를 맞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실에서 정희수 위원장 주재하에 기획재정부 대상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기재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재벌 대기업부터 나설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대책을 요구했다.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정부의 재벌에 편향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 청년일자리 창출은 재벌 대기업이 나서야 한다. 일감나누기가 아니라 창출이다. 고통분담차원에서 재벌이 해야한다면서 윗돌을 빼서 아랫돌을 괴는, 또는 그 반대의 일자리 창출로는 한계가 있다. 재벌 대기업이 돈을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재벌 대기업 사내유보금을 언급하며 1%만 사용해도 30만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며 직접적 고용창출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롯데가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주고 수천억원의 추징금을 냈다면서 몰아주고 추징하면 또 몰아주고 과세하라고 한다. 도대체 국가의 권위는 어떻게 되는가라고 꼬집었다.

재벌 대기업의 비상장사 합병을 통한 엄청나게 낮은 상속세 문제도 제기됐다.

박영선 새정치연합 의원은 삼성의 이재용 삼남매는 약 15조원의 재산을 상속받았다. 하지만 이재용 씨는 상속세로 겨우 16억원을 냈다. 기재부와 국세청은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고 상당수 언론은 광고카르텔에 묶여 침묵하고 있다면서 금수저를 물고 나온 사람들은 세금을 안 내고 일반 서민은 50%의 상속세를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부총리가 법 테두리 안에서 일어난 것이라 답하자 박 의원은 합법을 포장한 위법이라면서 상속세를 없애는 나라는 양도소득세를 중과세하는 식으로 대안을 내놓는데 우리는 그렇지 않다고 질타했다.

이어 박 의원은 최 부총리가 졸업한 대구고 실세라인의 급성장에 최경환 부총리가 있다며 대구고 라인이 재벌 봐주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검찰, 감사원에 이어 이순진 신임 합참의장이라는 군부에까지 인맥들이 들어선다. 우연의 결과인가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최 부총리는 동의할 수 없다. 대구고 졸업생이 5, 6만인데 십여명도 안되는 사람들로 논리의 비약이다. 음모론으로 볼 일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