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 정준양 前포스코회장 출금...비리 수사 전 계열사 확대
검, 정준양 前포스코회장 출금...비리 수사 전 계열사 확대
  • 심요섭 기자
  • 승인 2015.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장 재임 기간 늘어난 41개 계열사 중 18곳 자본잠식

포스코가 창사 이후 최대 위기다.

검찰이 포스코 전·현직 경영진에 대해 수사에 나섰다.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서 시작된 검찰 수사가 포스코그룹 전반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15일 검찰은 정준양 전 회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정 전 회장이 검찰수사의 핵심에 떠올랐다. 정 전 회장과 함께 포스코 건설의 비자금을 담당했던 박모 상무까지 출국 금지가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회장은 전 정권과 유착의혹이 있었다. 회장 선임 과정에서부터 MB정권의 해외 자원외교에 한 축을 담당했다.

정 전 회장은 무엇보다 재임시절 무리한 M&A와 자원외교로 포스코그룹에 부실을 자초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 전 회장의 재임 때 주변에서 구설에 오른 전 정권의 핵심 인사들도 검찰 수사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게 정가의 분석이다.

지난 13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포스코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휴일인 15일에도 모두 출근해 압수한 자료를 분석하고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이미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지난달 말 포스코건설 동남아사업단장을 지낸 박모(52)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입건한 상태다.

검찰은 포스코건설 비자금과 관련해 경찰이 그간 수사해온 사건을 넘겨받아 병합 수사할 방침이다.

정 전 회장은 2008년 12월 포스코건설 사장으로 발령난 지 3개월 만인 2009년 2월 포스코회장으로 선임돼 5년 동안 포스코그룹 경영을 총괄했다.

포스코건설이 비자금을 조성했던 시기와 상당 부분이 겹친다. 정 전 회장이 비자금 조성에 개입했나하는 의혹이다.

 

또 정 전 회장 재임 기간 포스코 계열사가 41곳 늘었다. 이 가운데 절반 가까운 18곳이 자본잠식됐다.

2010년 3월 재무 상태가 부실했던 성진지오텍의 지분 40.4%를 인수했다. 2013년 7월 포스코플랜텍과 합병했다.  이 과정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국세청이 2013년 9월 포스코P&S를 세무조사하고 나서 탈세 의혹이 있다며 검찰에 고발한 사건도 특수2부에 재배당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