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 회장, 사돈 삼표에 노골적 '일감 몰아주기'
정몽구 현대차 회장, 사돈 삼표에 노골적 '일감 몰아주기'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5.0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삼표그룹 일감몰아주기에 다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두 그룹은 사돈지간으로 3년 전 일감몰아주기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후에도 현대차 정몽구 회장의 극심한 사돈 챙기기가 끊임없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20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삼표그룹의 계열사인 네비엔의 지난해 매출은 1567억원으로 이 가운데 1000억원이 현대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을 통한 것으로 확인됐다.

네비엔은 폐기물 중간처리 업체로 현대제철에서 나온 부산물인 슬래그를 재가공해 철을 추출한 후 다시 현대제철에 팔고 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등이 공사 현장에서 사용되는 레미콘 역시 삼표그룹에 몰아주고 있는 것도 논란의 대상이다.

특히 충남 당진 현대제철 코크스제강공장과 2년전 파주시 소재 에이에스이 코리아 제2 제조건물 등 건설현장에 필요한 레미콘 절반가량을 삼표에 몰아준 것으로 확인됐다고 경향신문은 보도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이같은 일감 몰아주기, 입찰 특혜 의혹 등으로 사돈 회사의 매출을 책임져 주고 있다는 것.

이 논란은 2012년에도 벌어졌다. 현대제철은 슬래그 연간 발생량 240만t의 83%인 200만t을 삼표기초소재에 몰아줬다. 당시 삼표기초소재의 연간 슬래그 처리 능력은 100만t. 이 업체는 200만t 중 절반은 제품 생산에 쓰고 나머지 절반은 다른 슬래그 업체에 팔았다. 업계 반발이 거세지자 현대제철은 2012년 10월부터 삼표기초소재에 공급하는 슬래그 물량을 100만t으로 줄인 바 있다.

삼표그룹 정도원 회장 큰 딸인 정지선 씨는 정몽구 회장의 장남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과 1995년 결혼했다. 정몽구 현대차 회장과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은 경복고 6년 선후배 관계다. 삼표는 앞서 2000년 현대제철에 인수되면서 꾸준히 그룹으로부터 슬래그 물량을 넘겨받아 시멘트 업계로부터 원성을 샀다. 이후 정 회장이 사돈인 현대가로부터 내부거래를 했고 이 내부거래가 재기를 위한 발판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이렇듯 대놓고 오랫동안 일감을 몰아주는데다 언론에서도 단골메뉴처럼 다뤄지고 있는데 지적받는 것으로 끝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