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주가 급락, 권오준 구조조정 약발‘안통해’
포스코 주가 급락, 권오준 구조조정 약발‘안통해’
  • 손부호 기자
  • 승인 2015.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POSCO)가 지난해 3조원대 영업이익을 거두고도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업황 개선이 실적으로 나타나고 구조조정 기대감이 되살아나야 주가가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30일 뉴욕증시에서는 포스코의 미국주식예탁증서(ADR)가 3.48% 하락했다. 이날 KDB대우증권은 포스코의 목표주가를 종전 43만원에서 40만원으로 끌어내렸다.

포스코는 연결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7.3% 증가한 3조2135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2% 증가한 65조984억원, 당기순이익은 58.9% 감소한 5567억원이었다. 하지만 4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에 크게 부응하지 못했다.

연결기준 4분기 포스코의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13% 감소한 7645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20% 밑돌았다. 당기순이익은 2100억원 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다.

전승훈 KDB대우증권 연구원은“4분기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에너지를 중심으로 전 계열사의 잠재 부실자산에 대한 대대적인 상각 처리를 한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포스코의 주가 부진이 어제 오늘 일은 아니다. 최근 포스코는 유가증권시장에서 최근 한 달새 2%가까이 하락했다. 최근 3개월, 6개월로 범위를 넓히면 14%, 18% 하락하며 대형주 가운데서도 낙폭이 큰 편에 속한다. 주가 발목을 잡고 있는 요인은 안팎으로 다양하게 존재한다.

외부적으로는 철강산업의 더딘 업황개선이 문제였다. 내부적으로는 구조조정 기대감이 훼손된 점이 주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

앞서 권오준 회장은 지난해 취임 이후 재무구조 개선과 철 관련사업 집중을 위해 포스코특수강을 세아그룹에 매각하는 등 적극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말 경영난에 처한 포스코플랜텍에 2400억원을 출자하면 서 시장 기대감은 급감했다.

올해 들어서는 지난해 정리했던 비주력 계열사 지분을 2개월 만에 되사들이며 구조조정이 역주행하기도 했다. 포스코특수강을 매각하면서 특수강이 들고 있던 소모성자재 구매대행사 엔투비 지분 7.5%를 취득한 것이 그렇다.

포스코는 B2B사업군을 맡고 있는 엔투비를 시설관리업체 포스메이트에 넘기기로 하고 지난해 10월 보유 지분 전량(32.19%)를 포스메이트에 처분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지난해 하반기 원재료 가격하락이 올 1분기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다. 비주력 부문 구조조정에 대한 기대감이 재차 부각될 때 포스코 주가가 반등 가능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