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분야에도 남다른 안목의 대통령
교육·문화 분야에도 남다른 안목의 대통령
  • 김길홍(언론인ㆍ한국미디어서비스 회장)
  • 승인 2015.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 박정희의 추억과 비화 연재 (7)

▲ 서울시민회관 대강당에서 국민교육헌장 선포식이 열렸다. (1968.12.5)

한국현대사 주도한 맞춤형 정치지도자

박정희 대통령은 우리 현대사를 주도한 한국의 맞춤형 정치지도자로 대다수 국민들이 평가하고, 또한 제일 존경하는 대통령이다.

조국광복 이전 대구사범을 졸업한 박 대통령은 문경보통학교 교사로 재직하면서 국가의 유지와 발전은 조국의 미래를 앞장서 주도할 인재양성등 학교와 가정의 교육이 좌우한다고 확신하고 있었다. 민족혼을 일깨우는 교육이 민족문화 융성의 정신과 바탕 위에서 동시에 추진해야만 자립, 자존, 자주의 조국근대화를 완성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졌다고 “내일생 조국과 민족을 위해”라는 저서에서 밝혔다. 18년 집권하는 동안 국가경영의 탁월한 안목과 분명한 국정철학을 구체적으로 구상하고 실천했다.

박 대통령은 교육과 문화는 5천년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나라가 유지 발전하는 두개의 주춧돌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교육은 자원이 부족한 한국에서 충,효,예의 전통적인 인성 교육과 더불어 과학기술 교육을 동시에 역점을 두어 추진하는 목표를 처음부터 세우고 추진하기 시작했다. 민족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충,효,예의 도덕적 인성교육은 “국적 있는 교육”으로 연결하여 각급학교에서 중점적으로 시행했다. 국적있는 교육은 동양의 유교사상에서 유래하는 충효예의 인성교육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박 대통령은 국가 발전의 주역으로 국책사업을 앞장서 주도할 경제분야의 엘리트 공무원을 선발해 단기 집중교육을 실시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한편으로는 국가경제의 고속성장과 첨단기술의 개발연구에 대비하여 기술인력의 고급두뇌와 과학 영재를 확보하고 양성하는 별도의 실용적 교육계획을 준비하고 있었다.

집권 5년차인 1966년 2월 서울 홍릉에 과학기술연구원(KIST)을 설립하여 국가의 미래 과학기술을 선도하는 창조적, 최첨단 기술의 개발과 과학기술의 저력향상 등을 국가차원에서 준비하는 과학자의 연구활동을 국가차원에서 지원하기 시작했다. 해외의 선진국에서 우수한 연구실적과 저명한 과학자로 인정받는 핵물리학자등 한국출신의 유명한 과학자들을 초빙해 원자력기술과 반도체 개발 등 첨단기술 분야를 열심히 연구할 수 있도록 뒷받침했다. 박 대통령이 최초로 설립한 이 과학기술원(현재 KAIST)을 발판으로 삼아 70년대 초반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오늘날 대전의 세계적인 대덕 과학기술 대규모 연구단지로 급성장하여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을 주도하고 있다. 자주국방의 기초를 마련했던 박 대통령은 1970년 8월 국방과학연구소(ADD)를 창설하여 방어 미사일 개발과 핵추진 연료의 기초연구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미국 등 선진국으로부터 핵무기를 비밀리에 연구개발하려 한다는 오해를 받았던 것으로 기억된다.

과학기술 입국을 다짐했던 대통령 박정희가 미래의 조국이 장차 필요한 먹거리를 창출하고 북한을 압도하는 자주국방을 달성하려는 국가지도자의 선견지명적 집념과 국가경영의 탁월한 안목을 소유하고 있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광화문이 41년만에 제자리에 복원되면서 박 대통령이 한글로 쓴 현판으로 대체되었다(1968.12.11). 그후 노무현 정권때 시멘트로 지어졌다는 이유로 헐리고 다시 한자로 쓴 光化門현판을 달아 복원했다.

국방과학연구소 설립해 핵미사일 연구 오해받아

그후 박 대통령은 1971년 4월 국립 서울대학교의 관악 캠퍼스 이전 기공식에서 “우리 국력의 여유를 교육에 재투자함으로써 과학과 문화와 혁신의 새바람을 일으켜 조국통일과 민족중흥을 위해 겨레의 슬기와 힘을 길러나갈 ‘민족의 대학’으로 육성할 것”이라면서 제2세 교육의 장기적인 비젼을 선포했다.

경제성장으로 국민소득이 늘어나고 국민생활이 풍요로워지면 개인주의와 물질만능의 풍토가 조성되기 쉬운 사회현상을 박 대통령은 일찍부터 경계했다. 사회전반의 퇴폐풍조를 추방하고 건전한 국민정서를 진작시킬 시책과 대책을 세울 것을 수시로 내각에 지시했다. 각급학교의 인성교육과 개인의 가정교육을 중요시하는 프로그램을 한국 교육의 당면과제를 설정하고 제반 교육정책을 교육행정의 최일선에서 집행하는 정부의 세부 교육지침을 전국에 시달했다. 반세기전 당국에서 조치했던 청소년의 장발 단속, 퇴폐 유흥주점의 적발, 음란 예술작품의 영상제작 과 특정인의 방송출연 제한 등과 같은 행정처분은 요즈음 같아서는 표현의 자유나 개인 인권을 침해하는 독재적 발상이라는 비판과 반대에 부딪혔을 것이다. 하지만 당시에는 사회통념상 공중도덕의 준수와 공공의 안녕질서를 우선하는 비민주적인 정부시책을 대체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였다.

국가교육의 백년대계를 위한 박정희 대통령의 구상은 1968년 12월 5일 학교, 가정, 사회교육의 근본지표로 삼는 국민교육헌장의 선포를 계기로 교육정책 전반에 고르게 반영됐다. 국민교육헌장은 당대의 석학 박종홍 서울대 철학과 교수가 초안을 잡고 44명의 전문가가 작성 기초위원으로 참여하여 1년만에 완성했다. 그로부터 46년이 지난 지금 국민교육헌장의 내용을 다시 살펴보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이 발전과 변화의 역사를 반복했지만 헌장에 담고 있는 한민족의 전통적 긍지와 사명, 민주시민의 규범과 덕목, 조국통일의 실현과 민주주의 이념 등은 오늘의 국가현실에도 절실하게 부합되는 국민교육의 정신과 목표와 일치한다고 보여진다. 2003년 노무현정부 때 반공 독재교육의 잔재라고 단정하면서 한국교육의 미래와 이념과 목표를 함축한 이 헌장을 좌편향 이념교육에 앞장선 당국이 한순간에 졸속 폐지하는 무지와 만행을 저질렀다. 이때부터 인성교육은 사라지기 시작하여 종북성향의 전교조를 합법단체로 인정한 김대중정부를 거치면서 일관성을 잃은 교육정책이 방황을 거듭했다.

백년지대계라고 하는 2세교육의 원칙과 기준은 함부로 바꾸거나 뜯어 고쳐서는 안된다는 역사와 교훈을 기억해야 한다. 교육여건이 바뀌고 상황과 시대가 변하면 당시의 실정에 맞게 수정하면 되는 것이다. 우리 민족의 보수적 교육이념으로 해석되는 박 대통령시대의 교육지표가 그동안 올바르게 발전했거나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긍정적으로 발전됐거나 개혁됐다면 학교교육, 사회교육, 가정교육이 지금처럼 혼란스럽지는 않았을 것이다. 오늘날 같이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가치관이 전도되고 도덕과 윤리가 타락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교육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박정희 대통령 내외가 덕수궁 중화전 앞 잔디밭에 세워진 세종대왕 동상 제막식에 참석했다. 동상은 이화여대 김경승 교수의 작품이다.(1968.5.4)

영남 유가의 선비정신 인성교육 실천

박 대통령은 나랏일을 다루는 중요한 인물을 처음 만나고 공직이나 요직에 인재를 기용할 경우 경력과 능력을 중시하지만 인품과 인성을 철저하게 평가하는 정부인사를 단행했다. 심지어 출신가문, 성장배경, 도덕성과 청렴성, 주변의 여론 등을 검증하여 발탁하는 인사스타일을 보여주었다. 대통령 자리에 앉은 후에도 군의 선후배, 은사, 동창, 동료교사, 고향친구, 집안 어른과 일가친척 등을 일일이 챙겨 인사를 차리는 배려와 예의와 범절은 선비집안에서 가르침을 받은 유가(儒家)의 전통적 인성교육에서 보고 듣고 배운것 이라고 풀이할 수 있다. 매년 가을 성묘와 시제를 지내고 구미 생가를 지키고 있는 백형(박동희)과 형수등에게 매년 철마다 문안을 드리는 범사까지 빼놓지 않았다.

혁명동지의 곤궁한 생활을 돌보고 친인척의 어려운 살림을 도와주며 고령의 모교 은사에게 인사를 해마다 전했다. 대구사범 모교의 동기 동창과 선후배를 초청하여 학창시절을 회고하며 인사를 나누는 자리에서 세상 돌아가는 얘기를 스스럼없이 자주 들었다. 최고권력을 행사하는 정상의 대통령이 아니라 인간 박정희의 소탈하고 인정 많은 인품은 충효예의 덕목을 생활화한 영남 유가의 유래와 올곧은 선비의 인성교육이 바탕이 됐다고 할 수 있다.

충, 효, 예의 교육과 문화 살린 국민교육헌장 제정

인재양성의 교육지표와 함께 인성교육의 덕목으로 제시했던 충, 효, 예의 정신을 박 대통령은 한국 정신문화의 근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충(忠)은 일반국민 특히 공직자들이 선공후사의 애국정신과 위민(爲民)봉사의 사명의식을 솔선수범하는 충성스러운 자세를 보여야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효(孝)는 부모에 대한 효도와 형제간의 우애는 가정과 나아가 나라의 발전과 화합을 유지하는 근본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뜻이며, 예(괋)는 미풍양속의 전통을 지키고, 이웃과 남을 배려하는 사람된 도리를 다하며, 예절과 질서를 존중한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

1950년 이전에 출생한 한국인이라면 이 충, 효, 예의 덕목을 스스로 실천하는 규범과 요령은 학교와 가정에서 보통사람이면 배우고 익혀온 생활 상식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박 대통령은 충, 효, 예를 민족문화의 근간과 민족의 정기로 삼아 후대에 영구히 보전하려는 생각에서 국민교육헌장을 제정한 것으로 짐작한다.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실정에 맞는 교육을 계승발전시키고 정신문화의 정체성을 보존하는 문화정책의 개발과 집행에 심혈을 기울였다. 자주국방과 민족자존을 유독 강조하는 동시에 국적 있는 교육을 실시한 배경에는 주변 강대국 눈치를 보는 사대(事大)의 고질적 주장을 배격하는 민족주의의 사상에 투철한 정치지도자였다. 그래서 서구식 민주주의보다 한국현실에 걸맞는 한국적 민주주의를 선호했다. 박 대통령은 “난들 왜 선진국처럼 버젓한 민주주의를 하고 싶지 않겠나. 아직 우리나라는 먹고 살기가 급하다. 때가 되면 우리도 실정에 맞는 민주주의 하는 시대가 반드시 올 것이다” 민주와 인권에 관한 질문이 나오면 출입기자들에게 이같이 솔직하게 답변했다. 카터 미대통령 때 한국의 인권과 연계시킨 주한미군의 철수 압박에 강하게 반발했다. 외세의 압력을 받을 때마다 강대국에 의존하는 사대외교에서 하루 빨리 탈출하기 위해 자조, 자주, 자립의 국력배양에 더욱 더 전심전력을 다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볼 수 있었다.

▲광화문네거리에서 거행된 충무공 이순신 장군 동상 제막식에 참석한 박 대통령 내외. 조각가 김세중 씨의 작품(1968.4.27)

자주, 자존 겨냥한 민족문화 창달에 심혈

경제적 자주와 자립의 기초를 착실하게 닦은 박 대통령은 70년대에 접어들면서 찬란했던 민족문화의 발현과 함양에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1978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 중앙연구원)을 설립하여 주체적 역사관과 건전한 가치관을 정립하여 민족문화를 창달하는 국립 문화연구기관을 출범시켰다. 경제의 급속성장과 물질적 풍요가 현실로 다가오더라도 민족정체성을 유지하는 한민족 고유의 정신과 문화가 뒷받침하지 않으면 “애써 이룩해놓은 성장과 풍요”도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사상누각(砂上樓閣)에 지나지 않는다는 철학과 소신을 갖고 있었다. 신라 천년의 고도 경주 일원과 백제의 고도 부여 지역에 각각 신라문화 유적과 백제문화 유적을 복원하는 대단위 문화재 발굴 복원공사를 진행했으며, 외세의 침략을 막아낸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현충사 건립을 비롯해 남한산성, 제주도, 강화도, 전북금산 등 민족자존의 역사가 기록된 숱한 격전지의 문화유적을 전국에 걸쳐 재현하는 공사에 착수했다. 박 대통령은 70년대초 경제성장의 물질적 풍요가 민족고유의 가치관을 훼손하고 건전한 국민정신의 기본방향을 흔들 수 있다고 예견했다. 우리 사회의 방종과 방탕 등을 사전에 예방하는 선각자적 통찰력과 탁월한 안목을 가졌기 때문에 선조의 발자취와 문화예술을 후손들이 상기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재의 복원사업을 추진했다.

박정희 대통령이 생전에 이루고자 했던 국민교육의 기본 방향이 큰 틀을 유지하면서 반세기동안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맞추어 계속됐다면 인재양성과 국민인성 계발 및 교육발전에 결정적 계기를 제공했을 것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간절하다. 최근 서민들 사이에서는 국민생계를 위협하는 사교육의 과중한 부담으로 공교육의 무용론이 나오고 있다. 인성교육은 간데없이 “너죽고 나 살자”는 식의 극단적 개인주의와 물질만능의 퇴폐적 풍조가 판치는 위기가 닥쳐왔다. 더구나 좌파정권 시절 10년 동안 좌편향적 종북세력들이 예술문화계를 점령함으로써 우리 민족 고유의 건전한 정신문화를 파괴하고 좌경용공적 이념까지 각계에 침투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를 이어 35년이 흐른 지금 박근혜 대통령이 다시 문화융성의 국정지표를 내세운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나 그 또한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80연대 고도산업사회 비전 제시 후 서거

교육과 문화를 국가발전의 정신적 바탕으로 삼았던 박 대통령은 1979년 1월 연두 기자회견에서 “80년대 고도 산업사회”의 비전을 국민에게 제시했다. “80년대 고도산업사회는 일부 선진사회에서 겪고 있듯이 인간이 물질의 노예가 되는 물질만능의 사회가 아니라 정신문화가 튼튼한 바탕을 이룬 품위와 질서가 있고 인정이 넘치는 사회, 모두가 고루 잘살 수 있는 국가를 만들어 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60~70년대 20년 동안 전국민이 피땀흘려 성장하고 다져온 국력신장을 바탕으로 대망의 80연대를 향해 민족웅비와 민족중흥의 오랜 소원과 알찬 비전을 실천하는 단계에 접어드는 시기로 국가발전단계를 전망한 것이다.

민족의 중흥과 웅비의 꿈은 바로 박 대통령의 움직일 수 없는 신앙이었다. 만약 박 대통령이 10.26사태로 서거하지 않고 3-4년을 버티면서 80년대 고도산업사회의 진입을 겨냥한 제반 국가정책과 실행계획을 세워 실천에 옮겼다면 우리나라는 선진국 대열에 좀 더 일찍 합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80년대에 대비하는 국정철학과 국가도약 계획을 행동에 옮기는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인간 박정희는 내우외환의 시련과 압박에 시달렸다. 시종 고통과 번민의 세월을 보낸 것으로 추측된다. 79년 봄부터 안으로는 강경한 야당과 반체제 성향의 재야세력이 연합하여 반정부 반독재의 민주화투쟁을 전국적으로 전개하여 부마항쟁사태가 발생하는 등 시국이 매우 불안하고 사회가 혼란스러웠다. 밖으로는 미국의 카터대통령이 한국의 민주화와 인권문제를 주한미군 철수와 연계시켜 내정간섭적인 압박을 더욱 강화하는 추세였다.

이즈음 민족의 자주와 자존 의식이 누구보다 강했던 박 대통령은 끓어오르는 분노와 남모르는 고심을 측근참모에게 자주 털어놓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세의 간섭을 받지 않을 정도로 충분한 자주, 자립의 국력과 북한의 남침야욕을 제압하는 국방력을 완전하게 갖춘 다음 정치민주화와 인권문제를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실천하려던 구상과 포부가 무너지고 차질이 발생할 궁지에 몰렸다.

1979년 10월 어느날 저녁 청와대 본관에서 가진 기자단과의 비공식 만찬에서 극한적 민주화투쟁을 일삼는 일부 야권세력의 막무가내식 저항과 동맹관계인 우방 미국의 내정간섭적 외교의 무례함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피력한 기억이 새롭다.

“선(先) 국력신장 후(後) 정치민주화”라는 박 대통령의 국가경영 철학과 국정추진의 목표가 서서히 위기를 맞이하고 있음을 예고하는 조짐으로 분석됐다.

2015년 지금은 국력도 세계 10위권으로 뛰어 올랐고 민주주의도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다. 세계에서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단기간에 이룩한 모범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국가경영에 대한 탁월한 안목과 정확한 통찰력을 지녔던 박 대통령이 35년전 주창한 우리나라의 고도산업사회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아버지 박 대통령 시절 퍼스레이디 역할을 대행하면서 국가경영의 실제와 국정운영의 현장을 지켜보고 대통령 리더십을 배웠던 박근혜 대통령시대에 한국의 제2도약과 고도산업 선진사회의 완전진입을 실현할 수 있을지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