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갑’ 골프존, "상생안도꼼수"
‘유명갑’ 골프존, "상생안도꼼수"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5.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퍼 갑질 골프존, 동반성장안 발표했지만
▲ 김영찬 골프존 대표

갑질 횡포로 비판을 받아온 스크린골프기업 골프존(대표 김영찬)이 사업주들과의 동반성장 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여전히 미흡하다는 반응이다. 골프존은 앞서 지난 6일 신제품 ‘비전플러스’ 무상제공 등을 골자로 한 상생 방안을 발표했다. 갑질이 도를 넘어서자 파문이 커진 탓이다. 골프존은 뒤늦게 부랴부랴 나섰지만 점주들은 여전히‘속 빈 강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피말리는 착취

9일 스크린골프 영업점주 100여 명이 대전 골프존 조이마루에 모여 생존권 보장을 요구했다. 지난해 12월 18일과 29일(서울)에 이어 세 번째다.

송경화 전국골프존사업자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해 12월 18일 대전 골프존 조이마루 앞 집회에서 “고객으로부터 2만원을 받아 4천원을 GL 이용요금으로 내면 매출의 20%가 고스란히 빠져 나가는 판”이라며 “거대 공룡기업 골프존이 투자금조차 회수하지 못한 채 빚만 남은 영세 업주들의 피를 말리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전국골프존사업자 비상대책위원회(온라인 기준 1천300여명 가입) 회원인 이들 영업점주는 새해 다시 조이마루를 찾았다. 그 앞에 ‘벌만큼 벌었으면 갑질은 이제 그만’ 등 글귀가 적힌 플래카드를 내걸고 1층 로비에 집결했다.

이들은 골프존이 최근 발표한 동반성장 방안을 규탄했다.

송경화 비대위원장은 “그동안 골프존이 행해왔던 불합리하고 편파적인 운영방식을 사과하고 피해 업주들에게 변상처리 해줘야 한다”며 “우리의 요구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골프존의 동반성장 방안은 지극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하지만 골프존은 최대한 영업점주들과의 상생방안을 마련하겠지만 지금 당장 더 진전된 방안을 내놓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측 이견을 좁히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앵벌이 위로금”

골프존은 지난 6일 스크린골프 사업주 대표단체인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와 GPC대중골프협회와‘2015 스크린골프사업주-골프존 동반성장안’을 발표했다.

골프존은 우선 새버전 ‘비전 플러스’이용시 고객들에게 부과키로 했던 18홀 기준 1인당 2천원의 골프존 라이브(GL) 이용요금을 없앴다.

GL 이용요금은 골프존이 새로 시뮬레이션화한 코스를 영업점주들에게 판매하던 정책을 변경, 모든 코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스크린골프 이용객에게 부과한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영업점주가 부담해 왔다.

이런 상황에서 새 버전에 2천원씩 추가 요금을 부과하면 매출의 20%가량이 고스란히 빠져나가게 된다. 영업점주들의 불만이 강하자 골프존은 애초 계획을 백지화했다.

골프존은 “서비스 이용료를 종전대로 유지하고 신제품을 사실상 무상으로 출시하겠다는 것으로 100억원 이상을 매출을 포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비대위는 “처음부터 터무니없고 파렴치한 시도였다”며 “철회 발표에 앞서 그동안의 횡포 때문에 엄청난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본 영업점주들에게 사과를 먼저 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골프존 시스템은 업그레이드를 거듭해 지금은 2013년 출시된 ‘비전’버전이 주종을 이룬다. 이 때문에 2011년 나온 ‘리얼’버전은 사장되다시피 했다.

골프존은 이 리얼 시스템(판매가 4천200여만원)을 스윙 플레이트형은 1천200만원, 일반형은 1천만원에 순차 매입해 폐업을 지원한다.

그러나 비대위는 “골프존을 위해 앵벌이만 하다가 도산해 매장 원상복구까지 해야 하는 영업점 폐업 위로금으로 너무 적은 금액”이라며 판매가의 50%를 보장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꼼수 상생?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5월 골프존에 끼워팔기, 클레임 미보상 등의 불공정 행위를 시정하라며 43억원의 과징금 부과와 함께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또 이미 갑질로 국회 국정감사장에 불려가 업주들과 상생을 약속하고도 뚜렷한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결국 성난 비대위는 골프존이 시스템 판매로 폭리를 취해왔다며 원가 공개도 요구했다.

영업점주들은 최초 창업 때 시스템 1대당 4천여만에 구입했고 리얼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200여만원을 추가로 부담했다. 비전 버전이 출시되자 2천만원 이상을 또 지출했다. 시스템 1대당 적어도 6천200만원을 낸 것이다.

터무니없이 비싸다는 영업점주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단순히 컴퓨터와 스윙플레이트, 센서, 프로젝터 등 기계값만 따져서는 안되고 새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투입된 비용과 노력 등도 모두 고려한 가격”이라고 골프존은 설명했다.

골프존은 지난해 4월 이후 계속돼 온 신규 시스템 판매 중단조치가 끝났지만 올해도 전체 시스템 수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할 방침이다.

하지만 비대위는 “리얼 시스템 1대당 1천만원 정도를 보상해주고 그 빈자리에 비전 시스템을 6천800여만원에 팔겠다는 뜻 아니냐”고 반박했다. 이어 “신규 판매도 신도시에서만 하고 거리제한을 둬 지역 총량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게다가 골프존 사업보고서를 보면 신형기기 1대를 팔 경우 영업이익은 40% 안팎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사가 점주에게 기계를 팔아 막대한 이득을 취하고 있는 구조도 여전한 것이다.

또한 골프존이 대전에서 직영하는 대형 골프센터 ‘조이마루’의 운영 개선방안도 이번 상생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골프존은 조이마루가 수익 목적이 아닌 대회 개최 등 공익적 목적으로 운영되는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에 대전지역 점주들은 “조이마루가 연회원을 대상으로 무료이용권을 주고 있다”며 사실상 영업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