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갑질' 정규직 전환 미끼 노동력 착취
위메프 '갑질' 정규직 전환 미끼 노동력 착취
  • 최남일 기자
  • 승인 2015.0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습사원에 2주간 정직원 일시키고 '전원 해고'

 국내 3대 소셜커머스중 하나인 위메프가 수습사원에 대해 하루 14시간 일 시키고 2주 만에 전원 해고된 일이 알려지면서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위메프는 지난해 12월 채용한 영업직 사원 11명을 대상으로 수습기간 2주간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필드 테스트를 실시했다.

수습사원들은 위메프 딜(deal) 계약을 따는 영업직 업무를 하루 14시간가량 하며 음식점과 미용실 등을 돌아다니며 위메프 딜(deal) 계약을 따는 영업직 업무를 했다.  2주간 현장테스트 기간이 지난 7일 실적평가인 ‘필드 테스트’를 했지만 전원 해고 통보를 받았다. 

위메프가 수습직원을 전원 해고한 원인은 ‘직원들의 역량 부족’이다. 수습들이 이렇게 받은 수당은 1인당 5만원으로, 하루 14시간씩 주 5일로 계산하면 한 시간당 3900원 가량의 시급을 받은 셈이다. 

위메프 측은 ‘지역 영업직이 사내에서 가장 고되고 퇴사율이 높은 직군이어서 평가 기준이 엄격해 어쩔수 없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에 따른 정확한 기준은 밝히지 않았다. 

최근 우리사회는 이른바 ‘갑질’이 논란이 되고 있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땅콩 리턴’ 사건과 백화점 모녀 사건 등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갑질’ 논란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가져왔다. 

이같은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자 취업 준비생 등 누리꾼들의 반발이 거세졌다. “갑질도 이런 갑질이 없다”는 반응이다. 이들은 “원래부터 악질이었네” “위메프 단골 고객이었는데 당장 탈퇴한다” “탈퇴버튼 찾기가 왜 이렇게 어렵나” “위메프는 이제 끝났다” “이제 2년도 길다고 2주 쓰고 버리네” 등의 댓글을 달며 분노했다. 한 네티즌은 “수습사원으로 입사할 정도면 위메프에 대한 애정이 있는 젊은이들이었는데 저런 식으로 하다니 제 발등에 도끼를 찍는 일 아니냐”고 적었다.

퇴사율이 높은 직군이면 내부적인 조직의 문제이지 수습들의 기준을 높이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반응이다. 

이에 위메프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잠재력을 갖춘 인력을 찾아 저희가 직접 교육하는 방향으로 신입사원 선발제도를 변경하겠다”면서 “내부와 외부간 소통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