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증권 추천주] 대우인터, 아시아나 항공
[대우증권 추천주] 대우인터, 아시아나 항공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5.01.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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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인터내셔널[047050] 보수적 관점 투자 요망

대우인터내셔널의 4분기 영업이익은 1,183억원으로 전년 동기비 198.8%, 전분기비 3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얀마 가스전에서의 영업이익은 818억원, 영업이익률 58%를 기록하며 유가 하락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무역 및 기타 부문에서의 영업이익은 365억원으로 역시 3분기의 부진을 딛고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영업 외에서는 8억달러에 달하는 미얀마 가스전 관련 차입금에 대한 외화환산손이 360억원(2014년 기말 환율 1,100원 기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 경우 2014년 총 순이익은 1,977억원으로 전망되며 주당 배당금은 500원 (배당성향 29%)이 예상된다. 현 주가 기준 2014년 및 2015년 배당수익률은 1.7%, 2.7% 수준이다.

 최근 유가 하락으로 인해 미얀마 가스전 수익성에 대한 의구심이 발생하고 있다.  2015년 영업이익 하락은 400억원 대 수준으로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1) 미얀마 판가는 유가뿐 아니라 물가상승률이 적용되고, 2) 유가는 약 1년의 장기 이동평균으로 최근까지 유가하락은 약 7%에 불과하다. 3) 평균 원화 약세로 원화기준 수익이 개선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원화 기준 유가는 40.5%(달러기준 45%)하락하였다. 단, 만일 유가가 현 수준에서 고착화된다고 할 때, 하락의 영향이 완전히 반영될 4Q15년부터는 이익 하락폭이 커질 것으로 보이며, 2016년 미얀마 가스전에서의 영업이익은 기존대비 30% 하락한 2,470억원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현유가가 장기적으로 반등할 여지가 있는 만큼 향후 이익 추정의 하향 가능성은 크지 않다.

목표주가를 기존 50,000원에서 43,000원으로 하향 조정한다. 보수적인 관점에서 현 유가 수준이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미얀마 가스전의 가치를 3.6조원으로 하향조정하였다. 43%의 상승여력으로 매수의견을 유지한다. 현 시점에서 1) 현 유가는 장기적으로 지속될 가능성보다는 반등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전망되며, 2) 최근 유가하락에 따른 가치 하락분(9,243억원) 대비 과도한 주가하락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3) 동해 가스전 및 미얀마 추가 광구개발에 따른 모멘텀도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020560]  여객부문 수송량 성장 예상

4분기 영업이익은 55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 여객 부문이 두 자리 가까운 수송량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탑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3.4%pt 개선될 전망이다.

화물 부문의 탑재율 및 수송량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 예상된다.

 수급 개선에 비해서는 부진한 상황이다. 하지만, 장거리 비중 증가로 시장을 방어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가하락으로 급유 단가는 배럴당 108달러로 하락하며 유류비도 13% YoY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급락한 유가가(당사 전망: 배럴당 95달러/배럴)가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2015년 1Q에는 504억원의 영업이익(1Q14 -2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간으로는 2011년 이후로 처음으로 영업이익 2,0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유가하락에 따라 항공유류할증료가 하락하여 매출 전망은 하향하지만 유류비 하락에 따른 비용 절감효과가 더 크게 나타날 전망이다.

 그 동안 지지부진했던 제2 저가항공사 설립도 재차 활기를 띌 전망이다. 최근 관계회사인 에어 부산이 부산을 거점으로 하고 있음에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수송 여객수 기준 2위로 올라선 것에서 알 수 있듯 인천을 거점으로 하는 저가항공사 설립 시 추가적인 시너지가 기대된다. 2014년 저가항공 여객 수는 11월 누적 기준 약 33.3% 성장하고 있다.

 단거리 시장에서의 저가항공사의 시장 점유율은 19.1%에 달한다. 앞으로 2~3년년간 50%의 추가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빠른 저가항공사의 설립은 동사의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목표주가를 기존 5,500원에서 8,000원으로 상향하며 매수의견을 유지한다.

목표주가는 2015년 BPS에 1.6배에 달하는 것이다. 1.6배는 과거 5년간 고점 밸류에이션 평균이며, 2010년 Peak Valuation 대비 25%로 낮은 것으로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된다. 현재 1) 여객 수요는 2010년을 제외하고는 가장 성장률이 높은 상황이며, 2) 화물이 상대적으로 부진하지만 2015년 수급 개선과 함께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3) 최근 한 달간 주가가 43.7% 상승했지만 아직까지 2015년 실적 기준 밸류에이션은 Mid-Cycle 밸류에이션(1.4배)에 불과하다. 급등 이후 조정 시 지속적인 매집 관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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