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원포인트 레슨] 외국인들의 교묘한 시장 조작
[증시 원포인트 레슨] 외국인들의 교묘한 시장 조작
  • 김대영 연구위원
  • 승인 2014.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의 핵심 지표 점검>

1. 외국인의 현물 매도 패턴은 분명 가능한 고가에 털자이다

외국인들이 지난주에 시장에서 보여준 매매패턴이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들은 과거 3 년간 즐겨 써먹는 매매전략이 BLASH (Buy Low And Sell High) 였다. 그러나 지난주에는 매매패턴상의 변화가 발생했으며 , 현재는 Sell High 만을 사용하고 있다. 과거에 외국인들이 박스장 매매전략에서 즐겨 써먹는 전략이 고가에 현물을 팔고, 주가지수를 아래로 내리 치면서 주가지수 폭락을 유도한 후, 주가가 매도가격보다 매력적인 수준으로 싸지면, 저가에 매집한 후 , 차익실현을 만들기 위해 주가지수를 쳐올리는 방식이었으며, 이것을 4년내내 주기적으로 이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난주 외국인들이 주가지수 시장에서 보여준 매매패턴은 완전히 다른 방식이다. , 대규모 현물 매도를 진행시키되 가능한 주가지수 폭락이 안되도록 주가지수를 받히면서 현물 매도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2. 외국인들의 대규모 현물매도를 위해, 대규모 프로그램매수 유도

지난주의 외국인들의 현물 매도 규모는 올해 최대 규모로 진행중이다. 그럼에도 주가지수가 크게 하락하지 않는 이유가 있다. 바로, 프로그램 매수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 현물 매도세가 엄청나게 강력하게 진행되다보니, 현물이 선물에 비해 과도하게 낙폭이 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선물간 베이시스가 크게 벌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선물에 비해 저평가된 현물로 대규모 프로그램 매수가 강하게 유입되고 있다는 것이다.

3. 연중 최대 규모의 외국인 현물 매도세

지난주에 외국인들이 코스피 시장에 쏟아부은 현물 매도량은 연중 최고 수준이며, 일시적 현물 매도세가 아니며, 2주간 시종일관, 지속적으로 일단 팔자가 진행중이다 또한, 일일 현물 매도 규모의 양도 연중 최고 수준이다. 우려스러운 점은, 외국인들은 중기적으로 현물 매도세가 드러난 경우, 주가지수 등락과 상관없이 보통의 경우 2 달 가까이 진행중인 경우가 자주 있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현재의 외국인의 현물 매도세가 쉽게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4. 외국인들 현물 매도량에 비해 , 주가지수 선물 매도 규모는 미미

외국인들이 대규모 현물 매도를 진행시킬 경우, “약방의 감초로 사용되는 매매전략이 주가지수 선물 매도 였다, , 대규모 현물매도로 인해, 주가지수 급락이 명약관화한 상황인 경우, 주가지수 선물을 동반 매도 시켜, 파생상품 차익을 챙기는 방식이다. 그러나, 지난주는 달랐다 2주전에는 주가지수 선물 매도를 고가에 진행시킨 후, 지난주부터는 미미한 수준의 주가지수 선물 거래만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 현물은 대규모 매도, 주가지수선물은 미미한 거래를 진행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현선물간 베이시스가 급격하게 벌어지면서 대규모 프로그램매수를 유입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5. 특이한 환율 시장, 원화강세속에 진행되는 주가지수 급락

주가지수와 원달러 시장간의 일반적인 상관관계는 주가지수 급락 => 원화약세, 주가지수 급등 => 원화 강세이다 , 주가지수와 환율 시장은 매우 중요한 거시지표이므로 시장 펀드멘탈을 반영시켜 음의 상관관계를 유지시키며 동조화하여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다. 그러나, 지난주에는 특이한 현상이 원달러 시장에서 발생하였는데 그것은 주가지수 급락과 함께 원화 강세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이를 통해 외국인들은 막대한 규모의 원달러 손해를 피할수 있었다.

6. 변동성 지수 Double Bottom 패턴 발생

코스피시장에서의 변동성 지수가 급격하게 올라가고 있다. 과거 수개월간 침체일로를 걷던 변동성지수는 9월경부터 급격한 상승세를 실현한 후, 침체를 겪다가 다시 급등하고 있다, 이로 인해, 변동성 지수는 이중바닥 패턴이 나오고 있으며, 이는 중장기적인 상승 패턴의 대표적 패턴 사례로 알려져 있다.

7. 외국인들이 매매패턴을 읽고, 그들의 의도를 이해하라

투자자들이 주식투자를 할 경우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Fact 에 입각해서 주식시장을 판단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현재까지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들이 보여준 매매패턴은 분명 팔자이다. 그것도 대규모로 팔자가 진행중이며, 이를 위해, 원달러 환율 시장 개입, 프로그램 매수세 유도 조작 등, 시장에서 이용가능한 모든 수단을 이용하고 있다. 코스피 시장에서 시장을 좌지우지 하는 것은 외국인이므로 그들의 매매패턴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