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패러다임, 뉴비즈니스, 정부정책 관련 중소형주 관심
뉴패러다임, 뉴비즈니스, 정부정책 관련 중소형주 관심
  • 심요섭 기자
  • 승인 2014.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주 실적 불확실성 및 대내외 경제 환경 녹록치 않은 상황

불확실한 시장 흐름 속에서도 수익률 제고가 가능한 업종과 종목들이 있다.

바로 성장성이 기대되는 중소형주 중심의 양호한 주가 흐름 및 종목별 차별화 움직임이다.

현대증권 임상국 연구원은 “2015년 관심 종목군으로는 바이오ㆍ의료기기 등 헬스케어, 전방업체 투자지속 및 업황사이클이 견조하게 이어지고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IT관련 장비ㆍ부품주, 고배당주 및 시장지배력이 우수한 기업 그리고 중국소비시장 성장 수혜 예상기업, 모바일 및 온라인 시장 확대 등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뉴비즈니스기업, 정부 정책 및 지배구조 변화 기업 등에 대해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2015년 중소형주 상대적 강세

대형주의 실적회복 가시성이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글로벌 경제 환경이 우리 경제 및 실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예측을 한다는 그 자체가 아직 어려운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최대 수출국 대상인 중국의 경우 2.5년 만에 금리 인하를 단행했지만 적극적 경기부양보다는 경기 후퇴 저지 및 미니 경기부양 성격으로 그 효과 및 추가 정책에 대해서 지속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미국의 경우 글로벌 국가 중 가장 양호한 경기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향후 금리인상 이라는 유동성 축소 및 긴축 정책에 어떤 영향을 받을지 미지수이다.

물론 달러화 강세에 따른 향후 일시적인 자금 이탈 등 단기 충격이 있겠지만 그 이후 미 경기 호조에 따른 낙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일본의 경우 양적완화 지속 및 엔저 추세가 지속될 경우 우리와 수출 경합도가 높은 국내 기업들은 결국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경기 및 실적 사이클에 큰 영향을 받는 경기민감 대형주보다는 상대적으로 실적의 안정성 및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중소형주가 재차 부각 될 가능성이 높다.

금리인하 및정부정책 효과

금리인하 및 정부 정책 효과에 한 기대감이 중소형주의 상대적 매력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현재 우리 기준금리는 2.0%로 내년 추가 금리인하를 통한 경기부양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은행 예금이나 관련 상품을 통한 기대수익률은 만족스럽지 못할 것이다.

그렇다면 시중의 부동자금 중 일부가 증시로 유입될 것이며 대형주보다는 수익률 기대치, 상승 리스크가 높은 중소형주로의 자금 유입 및 주가 상승탄력이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다양한 정부정책 등에 대해서도 대형주보다는 중소형주가 다소 민감하게 반응하는 만큼 관련 정책 및 종목에 대해 점검이 필요해 보인다.

뉴비즈니스 등 산업 패러다임 변화 및 정부정책에 따른 펀더멘탈이 개선되고 있거나 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들의 관심이 이어질 것이다.

물론 대기업 대비 자금, 인력, 기술력 등 모든 면에서 열위에 있지만 창조경제 측면에서, 그리고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 및 체질변화를 통해 펀더멘탈이 개선되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 시장의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배주조 변화 및 고배당 정책, 모바일 및 온라인사업 확대, 소프트웨어 융복합화, 고령화/웰빙사회 진입, 중국 소비 시장 성장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중소형주 매력 부각 지속

2015년에도 대형주 대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중소형주의 매력 부각 지속 등 종목별 차별화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업 이익개선 불확실성, 경기민감 제조업의 경쟁력 저하, 금리인하 및 정부정책에 따른 중소형주의 상대적 매력 부각, 뉴비즈니스 등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중소형기업들의 발빠른 대응 등을 그 근거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증시, 특히 주가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반영되는 만큼 대형주의 경우에도 실적, 수급, 매크로 변수 등 우호적인 변화가 나타날 때 중소형주보다는 대형주로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은 항시 유념해야 할 것이다.

헬스케어, IT관련 장비 및 부품주 관심

관심 중소형주로는 첫째, 바이오, 의료기기 등 헬스케어 관련주이다. 빠른 고령화 사회 진입, 치료와 함께 예방 의학의 중요성 부각,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 등 향후 성장성을 기반으로 한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 부품업체이다. 반도체 업황 호조 지속에 DDR4 반도체 본격 양산 및 시설투자 강화 그리고 대형 TV 패널 출하 증가, 퀀텀닷 TV 출시 등 관련 기업들의 수혜가 예상된다.

셋째, 배당확대 정책 지속에 따른 배당성향 증가 종목, 시장지배력이 우수한 기업, 중국 소비 성장 지속 및 요우커 방한 증가세로 구조적 성장성을 확보해가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올해에도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온라인 특히 모바일 시대로의 빠른 진입, 각종 산업간 융복합화, 소프트웨어 중요성 부각 등 즉 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빠른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기업들이 부각될 것이다. SNS 등 플랫폼 및 IT서비스기업, 전자상거래 관련기업, IoT 그리고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컨텐츠 관련기업의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다섯째, 지배구조 변화 등 사회 전반의 경제 민주화 요구 증가 및 기업가치와 지배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법안 국회 통과 등 지배구조 개선 관련 기업들에 대한 이슈가 지속 부각될 것으로 판단된다.

2015년도 관심 중소형주로는 한진, SK케미칼, 이오테크닉스, KH바텍, 엑세스바이오, 바이넥스, 액토즈소프트, 한국사이버결제, 와이지엔터테인먼트, 화인베스틸, 신세계푸드, 아이컴포넌트, 루트로닉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