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쿠크채권 발행의 글로벌 확산
수쿠크채권 발행의 글로벌 확산
  • 김선제
  • 승인 2014.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제 한국증권경제연구소 연구위원, 경영학박사
수쿠크(Sukuk)는 이슬람국가들이 발행하는 채권이다. 이슬람율법은 돈을 빌려주는 대가로 이자를 받는 것을 부당이득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수쿠크는 투자자들에게 이자를 주는 것이 아니라 특정사업에 투자한 뒤 얻은 수익을 배당금 형태로 지급한다는 점에서 일반채권과 다르다. 이자부분은 부동산 등의 실물자산 활용을 통한 배당금 혹은 리스료 형태로 지급하고, 원금은 실물자산을 채무자에게 재매입하게 만들거나 일반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회수한다. 자산을 담보로 채권을 발행하고, 자산에서 얻는 수익금을 채권 보유자에게 돌려주는 자산담보부증권(ABS)과 원리가 비슷하다.

영국홍콩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 수쿠크 발행에 성공하면서 글로벌 금융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풍부한 오일머니를 끌어들여 해외자금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일본과 동남아 국가에서도 수쿠크를 발행하기 위해 법적장치를 마련하고 있는 상황이다. 영국은 금년 6월 전세계 비이슬람 국가 중 최초로 수쿠크를 발행했고 뒤이어 룩셈부르크가 이슬람채권을 발행했다. 홍콩은 지난 9월 비이슬람권인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5년만기, 10억달러를 2.005% 금리로 수쿠크 발행에 성공했다.

수쿠크의 연평균증가율이 105%를 시현하였다. 오일머니의 안정성과 낮은 조달비용에 기인한 것으로, 최근 미국 금리인상 시기가 임박하면서 세계 금융권에서는 자금조달처의 다각처를 원하는 수요도 늘고 있기 때문이다. 홍콩에서는 발행예정물량의 4배가 넘는 47억 달러 규모의 주문이 몰렸고, 인도네시아에서는 15억 달러 수쿠크 발행에 6배가 넘는 100억 달러가 몰리기도 했다.

최근 강달러 현상에 따라 국내채권시장에서 외국투자자들의 매도증대가 우려되는 시점에서 우리에게 이슬람 금융이 중요한 것은 중동지역 프로젝트 수주에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중동지역에서 수주하려는 프로젝트에 이슬람 금융을 활용하게 되면 수주확률을 높이게 된다. 중동국가들은 프로젝트의 자금조달 구조에 이슬람 금융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슬람 금융방식이 더 많은 나라에서 통용되고 이슬람 금융 산업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 금융업계도 이슬람 금융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이슬람 금융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국내 금융 산업이 중동지역 진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데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