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 FLNG, 첫 상부 구조물 탑재 성공
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 FLNG, 첫 상부 구조물 탑재 성공
  • 손부호 기자
  • 승인 2014.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FLNG 첫 상부 구조물을 해상 크레인으로 탑재하는 모습>
세계 최초 FLNG라는 타이틀을 얻게 될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FLNG가 첫 상부 구조물(Topsides Module, 탑사이드 모듈) 탑재를 시작으로 안벽공사에 들어갔다.

대우조선해양(사장 고재호)이 지난 20123월에 수주한 FLNG(Floating LNG,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 설비)의 첫 상부 구조물 탑재 기념행사가 22일 옥포조선소 G안벽에서 열렸다. 이 행사에는 페트로나스 콜린 왕 히 후잉(Dr. Colin Wong Hee Huing) 박사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탑재에 성공한 전기계장 빌딩(ElectricInstrument Building) 모듈은 해저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정제하기 위한 탑사이드 모듈들의 전력 공급 및 전기시스템 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무게가 약 2천톤으로 이 회사가 보유한 3,600톤급 해상크레인을 이용해 무사히 선체 위로 탑재했다.

올해 4월 진수식을 마친 페트로나스 FLNG는 전체 상부 구조물 무게만 약 4만톤 규모. 향후 20여개 상부 구조물을 공정일정에 맞춰 적기에 탑재한 뒤 시운전 및 명명식을 거쳐 20159월께 현지설치를 위해 출항할 예정이다.

20161분기부터 말레이시아 사라와크주 북서부 해역에 위치한 카노윗 필드에서 본격적인 천연가스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첫 가스생산에 성공하게 되면 전 세계 최초로 운영되는 FLNG라는 상징적 기록을 가지게 된다.

FLNG는 길이 365미터, 60미터, 높이33미터(Flare Tower 높이까지 164미터), 자체 무게만 약 12만톤에 달하는 초대형 가스생산 해양설비다. 연간 최대 120만톤에 달하는 액화천연가스 생산이 가능하며, 선체(Hull)내부 탱크(Tank)에 최대 18만 입방미터()의 액화천연가스와 2만 입방미터의 컨덴세이트(휘발성 액체탄화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 FLNG 프로젝트 팀장인 이덕열 전무는 “DSME의 앞선 기술력과 철저한 사전 준비를 바탕으로 생산 착수 13개월만에 상부 구조물 탑재에 성공했다이날 행사는 DSME가 세계 최초의 FLNG 건조 및 인도에 성큼 다가섰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LNG관련 시장의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으며, FLNG를 이용한 해저 천연가스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어 세계 주요 오일메이저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