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자유총연맹 ‘매관매직’에 ‘뿔’났다
청와대, 자유총연맹 ‘매관매직’에 ‘뿔’났다
  • 조경호
  • 승인 2014.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총연맹 김명환 전 회장, 한전산업개발 인사 관련 금품 수수의혹

 

▲ 김명환 자유총연맹 전 회장

국내 최대 보수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27일 금품수수 의혹을 받던 김명환회장이 지난해 910일에 14대 회장으로 취임한지 1년 몇일 남겨두고 불명예 퇴진한다. 김회장의 퇴임 결정은 21일 개최된 이사회에서 해임안이 가결된지 1주일만이다

자유총연맹이 최대주주로 있는 한전산업개발은 낙하산 인사의 폐해가 심각하다.

김 회장이 불신임까지 받게 된 이유도 한전산업개발과 관련이 있다.

최근 김 회장은 자유총연맹이 정부의 지원을 받는 비영리 관변단체라서 무보수 명예직인데도 매월 550만원의 활동비를 받고, 한전산업개발로부터 매달 1000만원의 활동비를 받았던 게 문제가 됐다.

이것은 김 회장의 퇴임에 단초가 됐을 뿐이다. 실제는 김회장이 한전산업개발 인사와 관련해 거액의 댓가성 금품을 제공받은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87일 열린 부회장단회의에서 한전산업개발 감사가 김 회장에게 인사 대가성 뇌물을 제공한 사실을 폭로했다. 이어 정모 부총재가 회의록 일부를 가공한 문서를 전국의 시 도 지부에 전달했다.

문건에는 김 회장이 한전산업개발 대표를 맡게 해준다며 1억원을 수뢰했다는 내용이다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을 만큼 확대됐다. 청와대까지 나섰다. 민정팀에서 자유총연맹 등에 대한 암행 감사를 벌였다. 인사청탁성 뇌물이 오갔다면 매관매직으로 두 사람 모두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졌다.

 

낙하산 인사가 문제

이번 자유총연맹 사태는 낙하산 인사가 문제라는 지적이다

지난해 8월에 치뤄진 자유총연맹 회장 선거 당시 김 회장의 청와대 개입의혹이 제기됐다. 청와대 정무수석실 소속 H모 행정관이 자유총연맹 임원들과 김회장 지원방안을 논의한 뒤, 김회장 낙점설을 전국대의원들에게 설파하며 상대후보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것이다.

자총한산, 후폭풍 예상

법적으론 뇌물을 주거나, 받거나, 알선하거나, 전달하는 범죄는 모두 뇌물죄로 보고 처벌하도록 돼있다. 

대주주인 자총의 스캔들과 자회사인 한전산업개발의 잡음을 보는 청와대와 보수세력의 반응은 참담하다. 박근혜 대통령까지 나서 개혁을 외치는 상황에서 국내 최대 보수단체에서 매관매직으로 얼룩진 비리사건이 터졌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의 개혁에 찬물을 끼얹는 사건이라는 게 정가의 목소리다.

자유총연맹이나 한전산업개발은 후폭풍에 시달릴 전망이다. 청와대 민정팀에서 암행 조사를 마치고 검찰에 사건을 이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매서운 칼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자유총연맹과 한전산업개발에 쇄신과 개편의 폭풍이 불어닥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