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김명환 자유총연맹 회장 불신임안 가결
[단독] 김명환 자유총연맹 회장 불신임안 가결
  • 한국증권신문 기자
  • 승인 2014.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환 한국자유총연맹 회장

국내 최대 보수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이 창립 60년 만에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

21일 오후 2시 한국자유총연맹 회의실에서 개최된 이사회에서 인사청탁과 함께 거액의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던 김명환(예해 중장·24대 해병대사령관)한국자유총연맹 회장에 대한 불신임안이 가결 됐다. 표결이 이루어져 33명 찬성, 7명 기권으로 집계됐다. 이사회에서 불신임안이 통과됨에 따라 9월 2일 총회에서 해임이 확정된다.

오후 5시경 김 회장의 해임결의안이 가결된 사실이 자유총연맹의 홍보관계자를 통해 확인됐다. 지난해 9월 선거를 통해 선임된 김 회장은 1년 만에 해임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이날 오후 8시경 김 회장은 본지 기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금품수수설은 음해다. 사실과 다르다. 평생 나라를 위해 일했고 명예 하나로 살아왔다. 음해를 통해 명예훼손한 불순 세력에 대해선 참을 수 없다. 끝까지 명예를 회복하겠다"고 했다.자유총연맹도 1949년 설립 이후 최초로 이사회에서 회장 해임안이 가결되는 초유에 사태를 맞게 됐다. 

김 회장의  인사청탁과 관련한 금품 수수설은 지난 87일에 개최된 부회장단 회의에서 처음 불거졌다.

이날 한국자유총연맹 B 부회장(한전산업개발 감사)김 회장에게 금품을 줬다고 폭로한 것이 시발점이다. 이는 다수의 익명의 취재원들로부터 당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당시 부회장이 김회장에게 금품을 주면서 자유총연맹이 대주주인 한전산업개발의 경영자 자리를 청탁했다. 하지만 경영자가 아닌 감사로 내정됐다는 발언을 했다고 참석자인 A씨는 전했다.

김 회장의 해임안이 가결되면서 자유총연맹은 충격에 휩싸였다. 자유총연맹을 비롯한 B 부회장이 감사직을 수행하고 있는 한전산업개발까지 후폭풍에 시달릴 전망이다.

뇌물을 주거나, 받거나, 알선하거나, 전달하는 범죄는 모두 뇌물죄로 처벌받는다. 윤부회장이 제공한 뇌물을 김 회장이 받았다면 두 사람 모두 처벌 대상이다.

이런 이유에서 부회장단 회의라는 공식석상에서 뇌물 제공을 폭로한 윤 부회장에 행동에 대해 일각에선 의아해 하고 있다. 자신이 처벌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뇌물 공여를 폭로한 것은 다른 의도가 있지 않을까하는 의심을 받고있다. 

실제 김 회장의 해임안 가결까지는 보이지 않는 손이 움직이는 것이 감지됐다. 부회장의 뇌물공여 폭로에 이어 이사회 소집까지 일사천리로 마치 각본처럼 움직였다. 여기다 언론을 통해 김 회장이 무보수 명예직인데 자유총연맹과 한전산업개발로부터 활동비를 받는 사실이 폭로되면서 도덕성을 실추시켰다.

자유총연맹은 김회장의 해임안이 처리된 뒤 우종철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긴급회의를 소집해 사태수습에 나섰다. 

하지만, 자유총연맹의 이미지 실추는 자명한 일이 됐다. 150만명의 회원을 가진 최대 보수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에서 인사청탁과 관련해 대가성 금품수수가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라면 정부가 추진하는 부정부패 척결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질 것이 자명하다.

한편, 한전산업개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파다해질 전망이다. 인사청탁을 통해 낙하산 감사 자리에 앉은 인사가 기업의 경영을 감시해야 할 감사역할을 제대로 할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상장기업 답지 않은 한전산업개발의 경영행태에 대한 비판이 확산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