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IC chip 보안 신용카드' 도입 추진
외환은행,'IC chip 보안 신용카드' 도입 추진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4.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환은행(은행장 김한조/www.keb.co.kr)은 가맹점 단말기의 보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IC 단말기 전환에 발맞추어,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에 내장된 IC칩을 카드 사용자가 직접 제어하는 기능을 갖춘 CGD(Chip Guard Display)카드의 도입을 추진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CGD카드는 공카드 자재에 키패드, 디스플레이패널(e-paper), 배터리 등이 내장되어 있어 IC 단말기를 통해 카드결제 시 고객이 직접 카드 자재에 설정한 보안 비밀번호를 입력하여야만 IC 칩이 활성화 되어 카드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카드를 말한다.

또한, CGD카드에 탑재된 키패드와 디스플레이를 활용하여 포인트 잔액, 사용 가능 한도 등 고객의 주요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은행의 1등급 보안수단인 OTP(One Time Password)와 결합하여 1장의 카드로 은행 인터넷 뱅킹 거래와 신용카드 거래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첨단 카드이다.

외환은행 카드영업지원실 관계자는 “CGD카드의 IC칩 보호기능은 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에도 카드에 내장된 IC칩이 작동을 하지 않아 부정사용을 방지할 수 있으며, CGD카드의 OTP(One Time Password) 기능을 활용하면 인터넷 거래에 보안이 한층 강화되어 향후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금융거래 보호에 최적화된 카드이다” 설명했다.

한편 외환은행은 이를 위해 MasterCard, ㈜스마트크리에이티브와 CGD카드 자재 기반의 다양한 보안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유기적 협력체계를 통해 금년 하반기 중 CGD 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카드 신상품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