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고심끝에 해경 해체"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고심끝에 해경 해체"
  • 인터넷 이슈팀
  • 승인 2014.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고심 끝에 해경을 전격 해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세월호 관련 대국민 특별담화에서 "이번 세월호 사고에서 해경은 본연의 임무를 다하지 못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사고 직후에 즉각적이고, 적극적으로 인명 구조활동을 펼쳤다면 희생을 크게 줄일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해경의 구조업무가 사실상 실패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 원인에 대해 "해경이 출범한 이래, 구조·구난 업무는 사실상 등한시 하고, 수사와 외형적인 성장에 집중해온 구조적인 문제가 지속되어왔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경의 몸집은 계속 커졌지만 해양안전에 대한 인력과 예산은 제대로 확보하지 않았고, 인명구조 훈련도 매우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저는 이런 구조적인 문제를 그냥 놔두고는 앞으로도 또 다른 대형사고를 막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면서 "고심 끝에 해경을 해체하기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앞으로 수사·정보 기능은 경찰청으로 넘기고, 해양 구조·구난과 해양경비 분야는 신설하는 국가안전처로 넘겨서 해양 안전의 전문성과 책임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