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익병씨, 오늘 헌재 판결 보셨나요?
함익병씨, 오늘 헌재 판결 보셨나요?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4.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재, 남성 병역 의무 합헌 재확인

[한국증권신문] 최근 피부과 의사 함익병씨가 국방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여자들은 4분의 3만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해 논란이 된 가운데, 헌법재판소가 남성에게만 병역의무를 부과한 병역법 규정은 합헌결정을 내렸다.

11일 헌법재판소는 병역 대상으로 현역1급 판정을 받은 이아무개씨가 지난 2011년 남성에게만 병역 의무를 지는 병역법 31'대한민국 국민인 남성은 헌법과 이 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병역의무를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이 헌법에 보장된 평등권을 침해한다며 제기한 헌법소원에 대해 재판관 전원일치로 합헌 결정을 내리고 기각했다.

헌재는 판결문을 통해 "성별에 따라 병역의무를 달리 부과하도록 한 해당 조항이 양성평등에 어긋나거나 관련 기본권에 중대한 제한을 초래한다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헌재는 "징병제가 있는 70여개 국가 가운에 여성에게 병역 의무를 부과하는 곳은 이스라엘 등 극히 일부라고 지적하며 남성만 병역의무를 지도록 하는 현재의 병역법은 평등권 침해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함씨는 최근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스라엘 등을 예로 들며 세계 주요국 중 병역의 의무가 있는 나라 중 한국만 여자를 제외하고 있다국방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여자들은 4분의 3만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또한 함씨는 해당 인터뷰에서 독재를 옹호내지 미화하는 듯한 발언 등을 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