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포인트레슨]추세터널 붕괴 흐름 지속 '보수적 매매'
[원포인트레슨]추세터널 붕괴 흐름 지속 '보수적 매매'
  • 김대영 연구위원
  • 승인 2014.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세 터널 이탈 Failure 발생

한국증권신문에서는 3주전부터 추세터널 Failure 발생을 지적했다. 이후 주가지수 조정이 계속 이어지니 방어적 주식전략을 제시했다. 추세터널 붕괴이후부터 주가지수는 상승 흐름이 현저히 둔화되는 모습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단기성 반등이후 재차 하락하는 패턴으로 진행중이다. 대다수 대형주들이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일시적 상승이 나타났다. 하지만 하루 이틀만에 상승폭을 반납하고 재차 하락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수하락시, 미결제약정 증가 출현

미결제약정이 직전 최고치를 갱신한 후 감소폭이 미미하게 유지됐다. 지난주에는 주가지수 하락시에 미결제약정이 증가했다. 이것은 그 누군가가 주가지수 하락에 배팅규모를 늘리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지속적 외국인 현선물 매도세와 함께 나타난 매도 미결제약정 증가는, 향후 주가지수 방향에 대해 보수적 관점을 강화할 사안으로 보인다.

외국인 현물 매수 날이 거의 없다.

외국인들은 지난 3 주간 단 하루를 제외하고는 연일 현물 매도를 지속하고 있다. 주가지수가 상승, 하락과 관계없이 거의 매일 현물을 매도하고 있다. 특히, QE 축소 집행 시점이후에는 현물 매도 규모를 대폭 늘렸다. 코스피가 외국인들의 현물 매매 플레이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옵션만기일 외인 선물매도 미결제약정 증가

옵션만기일에 하락했다. 이는 국인의 선물 매도에 주로 기인한다. 또한 외국인들은 주자기수매도를 진행시키며 미결제 약정도 증가시켰다.

증가된 미결제 약정은 장마감이후에도 유지됐다. 일반적으로 장중에 증가된 미결제약정은 종가 무렵에 상당한 양이 정리되는 점을 고려할때, 지난주 옵션만기일날의 증가된 미결제 약정이 축소가 안된점은 이례적이다. 외국인들은 주가지수 하락에 대해 자신감을 가진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Volatility Clustering 그룹핑 형성중

변동성 지수의 패턴이 달라지고 있다. 과거 변동성 지수 패턴은 일중 진폭이 작다. 매우 낮은 수준의 변동성을 유지하고 있다. QE 축소 집행이후부터는 변동성 일중 진폭이 커지고 있다.

한달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변동성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시장내부적으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QE 축소 집행을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 입장에서 해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전망...일시적 반동보다 보수적 매매

한국증권신문은 수차에 걸쳐서 지수가 일시적 반등이 나오더라도 부화뇌동하기보다는 시장 주도세력인 외국인들의 매매패턴의 변화가 오기 까지는 보수적이고 방어적 매매를 권해드렸다.

지금도 이 같은 분석은 변함없다. 이러한 시장에 대한 논조는 변화가 없음을 다시금 강조드린다.

외국인들의 매도 포지션 미결제약정 증가, 확장일로의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 변동성 지수등으로 볼 때 조만간 큰 폭의 시장 변화가 올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전보다는 더욱 보수적 매매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글은 종합 경제지 한국증권신문과 인터넷 경제지 스탁데일리 부설 한국증권경제연구소 김대영 연구위원이 작성한 것으로 참고 자료일 뿐, 이를 토대로 한 투자 손실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