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풍수해보험 실무교육 개최
소방방재청 풍수해보험 실무교육 개최
  • 손부호 기자
  • 승인 2014.0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4일 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지방자치단체 및 5개 보험회사별 풍수해보험 담당자 270여명을 대상으로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2014년 풍수해보험사업의 효율적 추진이라는 주제로 풍수해보험 실무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풍수해보험 가입률 제고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소방방재청, 지방자치단체, 보험사업자간 상호 지원해야할 사항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자리로서 주요 내용은 2014년부터 달라지는 풍수해보험 제도, 보험상품 유형 및 가입절차, 풍수해보험사업 운영·관리시 유의할 사항 등을 설명했다.

또한, 풍수해보험 사업 추진시 나타난 문제점 및 개선사항 논의, 풍수해에 취약한 계층들의 자발적인 보험가입 유도방안 마련을 위한 자유토론 등 풍수해보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풍수해보험은 태풍·홍수·호우·강풍·풍랑·해일·대설·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 주는 정책보험으로 전국 어디서나 주택, 온실을 소유하고 있는 주민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풍수해보험은 전체 보험료의 55~86%를 정부에서 지원*하고 주민은 14~45%만 부담하여 적은 비용으로 풍수해 피해발생시 실질적 복구비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가입자 55~62%, 차상위계층 76%, 기초생활수급자 86% 지원한다.

풍수해보험 가입은 지역 주민의 편의를 고려해 가까운 시··구청(재난관리부서) 또는 읍··동사무소에 보험가입 신청을 하면 지자체를 통해 단체가입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주민 부담보험료 10%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다.

소방방재청은 이번 교육을 통해, 풍수해에 취약한 지역(시설)에 거주하는 국민이 자발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도록 하는 것은 현장에서 직접 주민들을 만나는 지자체 공무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풍수해보험에 대한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