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의원 대권3수 악재...現重비리·갑질 논란
정몽준 의원 대권3수 악재...現重비리·갑질 논란
  • 조경호 기자
  • 승인 2014.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인 정몽준’이미지 퇴색시킨 현대중공업 총체적 난제

현대家의 숙원인 정몽준 의원의 대권 가도가 위협받고 있다.

정몽준 의원이 대주주로 있는 현대중공업이 발목을 잡고 있다. 경제민주화가 사회적 패러다임으로 정착되면서 재벌이미지가 강한 정 의원에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일이 연이어 발생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한 충격적인‘원전비리커넥션’에서부터 하청기업에서 돈을 챙긴‘갑(甲)질’논란까지 국내 재계 7위, 세계 1위 조선기업답지 않은 후진적 병폐가 그대로 드러났기 때문.  설상가상 대권 3수를 준비하고 있는 정 의원에 서울시장 출마까지도 현대중공업의 보유지분에 대한 백지신탁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정 의원과 현대중공업은 떼려야 뗄 수 없다. 현대의 창업주이자 대통령에도 출마했던 정주영 명예회장의 6남이다. 그는 88년 13대 총선때 무소속으로 당선돼 정치에 입문했다. 이후 통일국민당에 입당해 부친의 대권도전을 도왔다. 2002년 대선 직전에는 현대중공업 관련 직함을 모두 내려놓고‘기업인 정몽준’에서‘정치인 정몽준’으로 꾸준히 변신을 해왔다. 대선에도 출마했다. 집권여당의 대표를 지냈다. 지역구도 현대중공업본사가 있는 울산에서 서울로 옮겨와 당선됐다. ‘기업인 정몽준’이미지는 이미 많이 탈색됐다고 보인다.

최근 정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를 권유받고 있다. 여권 내에선 유일한 박원순 현 서울시장 대항마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정 의원 측은 서울 시장 출마에 부정적이다. 서울시장에 당선되더라도 임기 중에 대선 출마를 하려면 시정 운영에 소홀히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이유에서이다. 그의 최종적 목표는 차기 대권이기 때문이다.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목표에 한층 가까워 질 수 있다. 하지만 패할 경우 정치적 타격이 크다. 무엇보다 대권의 꿈도 멀어질 수있다. 이런 이유에서 서울시장 출마 여부에 부정적이다. 위험한 도박을 피해 후일을 도모하는 편이 유리하다는 정치적 계산도 숨어있다.

일각에선 정 의원이 보유한 현대중공업 주식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지난해 3월 국회 공직자 윤리위원회에 신고한 재산은 1조9,249억원이다. 대부분 현대중공업의 지분 가치이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대통령, 국무총리, 장관, 국회의원 등 1급 이상 고위 공직자가 되려면 직무와 관련된 주식을 매각해야 한다. 공무원이 직무상의 정보 혹은 권한을 활용해 재산을 늘릴 여지를 차단하겠다는 것이 법의 취지다.

고위공직자가 되려면 주식백지신탁제도를 이용해야 한다. 3,000만원 이상이 주식을 갖은 고위 공직자는 재임기간 동안에 은행 등에 맡긴다. 그리고 재산 운용에도 관섭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주식을 수탁받은 기관은 60일 이내에 주식을 처분하거나 국공채 등 다른 금융자산으로 바꿔 운용해야 한다. 어떻게 운용하는지 공직자 본인에게 알려주지 않고 있다. 즉 고위공직자가 되려면 주식을 팔고 신경을 꺼야 한다는 의미다.

모든 고위공직자가 보유 주식을 매각하는 것은 아니다. 직무와 관련성이 있을 경우에만 매각해야 한다. 직무 관련성이 없다면 굳이 주식을 팔지 않아도 된다. 판단은 행안부에 설치된 주식백지신탁위원회에서 한다.

현재 정 의원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이다. 보건복지위와 현대중공업의 직무연 관성이 없다. 때문에 현대중공업의 지분을 보유할 수 있었다. 하지만 서울시장이 되면 상황이 달라진다. 서울시 행정을 총괄하는 만큼 현대중공업과 어떤 식으로든 직무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정의원 측은“서울시장 업무와 현대중공업은 아무 관련 없다. 알다시피 해외 플랜트와 조선 등이 현대중공업의 주요 사업이다. 현대중공업이 서울에 부동산이라도 갖고 있으면 모르겠다. 현대중공업의 본사는 울산에 있다. 서울에 변변한 부동산도 없다”면서“블롬버그 통신 대주주인 마이클 불룸버그도 뉴욕시장을 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정 의원 측의 주장에 반박한다. 서울시장의 직무를 포괄적으로 해석할 경우 관련성이 없다고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특히 대통령이 되기 위해선 주식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 의원이 2002년 월드컵으로‘스타정치인’에 등극했다. 월드컵 시즌만 되면 현대중공업의 주가가 올랐다. 이른바‘정몽준 테마주’였던 셈이다. 2002년 정 의원이 대선 출마를 선언한 뒤 현대가의 주가가 올랐다. 또한 지난 연말 정 의원의 서울시장 차출설이 나온뒤 현대중공업 등에 주가가 올랐다.

정 의원과 현대중공업은 현재까지 한 몸이다. 대선에 출마를 하면 어떤 방법으로든 지분을 매각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이유에서 정 의원이 대권에 출마할 경우 지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도 세인의 관심사다. 과거 2002년 정 의원은 현대중공업 지분에 대한 의결관과 재산권을 금융기관에 신탁하고 이 기간 동안 생기는 이득은 자선단체에 기부하기로 했다. 당시 정 의원이 주주로서 권리를 일시적으로 포기한다고 해서 회사의
영향력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게 일반인의 시각이다.  지금도 현대중공업 내에선 정 의원의 보이지 않는 영향력은 막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권서 현대중공업 논란 예고

정 의원이 대권행보에 아킬레스건은 바로 현대중공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선에선 온갖 네거티브가 오고 간다. 그 가운데 현대중공업의 원전비리 연루 의혹과 직원들의‘갑질’논란은 야권의 대표적인 네거티브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정치전문가들의 분석이다.

10일, 부산지법 동부지원 형사1부(김문관 부장판사)는 원전비리와 관련 한국수력원자력 송모(49) 부장 등에게 뇌물을 제공한 현대중공업 임직원 6명 가운데 4명에게 징역 2년에서 징역 3년 6월의 중의 실형을 선고 했다. 가담 정도가 낮은 임직원 2명도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씩을 선고했다.

현대중공업이 MB정부 시절‘아랍에미레이트(UAE)’의 원전 수주와 관련 수출 원전1~4호기의 변압기와 비상발전기 등 2000여억원 상당의 납품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뇌물을 동원했다는 혐의다. 원전비리가 밝혀지면서 원전의 안전성을 둘러싸고 논란이 불거지고 잇는 상황이라는 점도 정 의원에겐 아킬레스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이 사건과 관련해 현대중공업으로부터 납품청탁과 함께 17억 원을 받아 챙긴 혐의(뇌물수수) 등
으로 구속기소된 송모 부장에게 징역 15년에 벌금 35억원과 추징금 4억3050만 원을 선고했다.

송 부장은 이에 앞서 최근 신고리 1∙2호기에 납품된 JS전선의 제어 케이블 시험 성적서 위조를 지시한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받아 이 같은 형이 확정되면 무려 20년간 실형을 살게 된다.

현대중공업 비리 만연‘윤리경영’뒷전

현대중공업은 썩을 대로 썩어있다.

최근 현대중공업 전ㆍ현직 임직원들이 협력업체들로부터 납품 대가로 거액을 챙겨오다 적발됐다. 배임수재 혐의로 기소된 14명이 받은 액수가 무려 51억원에 달했다. 한 사람당 평균 4억원 가까이 챙긴 셈이다.

현대중공업의 비리는 한편의 막장 드라마다. 부사장부터 실무자까지 팀 전체가 연루됐다. 심지어 장래의 납품ㆍ청탁 대가까지 미리 계산해 빌려준 것처럼 공증증서를 만들어 돈을 뜯어냈다. 친인척 계좌는 물론이
고, 유흥업소 여직원 계좌까지 동원했다.

업계의 관계자는“협력업체 납품 비리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30년 넘도록 세계정상을 달려온 한국의 대표적 조선기업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는 건 충격적이다. 더욱 이 이번 사태는 빙산의 일각이다”면서“국
내 조선업계는 다른 업종에 비해 이른바‘갑을(甲乙) 종속 관계’가 심하다. 협력업체간 경쟁도 치열하다. 본사의 감독 아래 기술 인력을 투입해 작업하는 시스템이어서 공정참여 및 납품을 둘러싼 비리가 만연할 소지가 많다”고 했다.

현대중공업 문제를 놓고‘경영의 총체적난맥상’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일각에서는 경영진은 물론 현대중공업의 최대주주인 정 의원의 책임론까지 제기하고 있다.

대권을 꿈꾸고 있는 정몽준 의원에게 현대중공업에 고질적인 비리가 쏟아져 나오면서 '깨끗한 정치인 이미지'를 퇴색시키고 부정적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있다.  대권 3수에 성공하기 위해선 현대중공업과의 질긴 '끈'을 잘라야 할 때인 것이다. 현대중공업과 정의원을 지켜보는 투자자들의 고민은 크다. 현재로선 정 의원은 증시에 매력적인 테마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정 의원이 본격 대선 레이스에 돌입할 때면 야권이 정 의원에 대한 견제로 현대중공업 비리 등을 폭로할 경우 테마가 결국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다. 모든 것은 정의원의 판단에 달려있다. 정의원이 선택하는 2007년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온프 경제지 한국증권신문(www.ksdaily.co.kr) / 인터넷 스탁데일리(www.stockdaily.net)/ 월간 CEO 플러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bodo@ksdail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