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핵심지표 점검
시장 핵심지표 점검
  • 김대영 연구위원
  • 승인 2013.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의 핵심 지표 점검

1. Dead Cat Bounce 패턴 진행 중


 주가지수는 Head & Shoulder패턴이 진행중이다. 하락 진행중 반등이 간헐적으로 나오고 있으나, 갈수록 반등 수준이 약한 패턴이 나오고 있다. 이른바 DeadCat Bounce 패턴이다. 향후 양적완화 축소 정책과 더불어 우려되는 상황이다.
?

2. 연말 펀드수익율 관리를 위한 기관들의 시장 참여


 지난주에는 소폭이나마 거래량 증가 현상이 나오고 있다, 연말을 앞둔 기관들의 펀드수익율 관리 떄문이다. 그러나 기관들은 하락시 매수하여 종목 수익율 방어를 한후, 주가지수 상승시에는 다시 파는 단타성 매매에 집중하고 있다. 즉, 중장기 방향성을 고려한 배팅이 아닌 단타성 회전 매매에 치중하고 있다.


3. 외국인들 포지션 세팅 마무리 후, 무언가를 기다리는 듯


외국인들은 2주전에 비해, 뚜렷한 포지션 변화를 보이지 않고 관망중이다. 특히 지난 목요일, 미국시장 급등으로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 출발 했음에도, 그동안 구축한 하락포지션에 대해 헤지성 상승 포지션 편입조차 뚜렷하게 보이지 않고 있다. 현재 외국인들은 그 어떠한 이유로 자신감을 가지고 하방 포지션을 유지시키며 무언가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4. 미동 수준의 외국인 포지션 변화

지난주, 외국인들은 지수선물 포지션에 대해 미미한 수준의 변화만을 줄 뿐, 특별한 수급상의 특이점을 안보이고 있다. 2 주전에 비해 현저하게 시장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이러한 행태는 외국인들이 큰 변동성 장세를 앞두고 자주 발생하는 패턴으로, 외국인들은 막대한 수준의 포지션 구축이 완료하고, 큰 시세 변동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이한 점은 양적완호축소라는 큰 시장 이슈가 발생했음에도 이렇다할 포지션 변화없이 기다리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으로 볼 때 외국인들인 양적완화 축소를 미리 대비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5. 양적완화 축소 발표와 함께 큰 폭의 움직임이 나타난 원달러시장

주가지수 하락고 동행하여 하락하던 원달러 지수가 지난주에 큰 변화의 모습을 보였다. 양적완화 축소가 나오자마자 원달러 시장이 큰 폭의 반등을 보인것이다. 주가지수 시장은 요지부동이나, 외국인들에게 주가지수보다 더 민감한 원달러 시장은 큰 변화를 나타내기 시작한 것이다. 원화 절하가 급격하게 진행된 점으로 볼 때, 외국인들은 의미있는 규모의 Exodus가 진행된것으로 보인다. 양적완화 축소로 인해 발생된 원화절하 현상이라면 앞으로 더욱 큰 규모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

6. 증권신문 주가분석 시스템, 매도 유지 중

지난주, 양적완화 축소 발표로 미국시장은 큰 폭의 상승이 나왔으나, 코스피 시장은 큰폭의 갭상승 출발 후, 장대음봉 패턴이 출현하였다. 즉 미국시장 상승의 영향은 시초가에만 반영되고 장중흐름은 여전히 상승에너지가 부족한 상황으로 보인다. 기관은 중장기 방향성 배팅보다는 단타성 회전 매매에 치중하고 있으며, 거래량 역시 미미한 수준의 변화를 타나낼 뿐 여전히 낮은 수준의 거래량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증권신문의 주가분석 시스템은 여전히 매도 시그널을 유지중이다.

<이 글은 한국증권신문 부설 한국증권경제연구소 김대영 연구위원이 작성한 것으로 참고 자료일 뿐, 이를 토대로 한 투자 손실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온프 종합경제지 한국증권신문(www.ksdaily.co.kr) / 인터넷 스탁데일리(www.stockdaily.net)/ 월간 CEO 플러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bodo@ksdaily.c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