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철곤 오리온 회장, 초코파이로 만리장성 넘었다
담철곤 오리온 회장, 초코파이로 만리장성 넘었다
  • 박종준 기자
  • 승인 2013.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법인 매출 1조원 달성...현지화 전략 성과

담철곤 회장의 오리온 그룹이 '초코파이'로 만리장성을 넘었다. 초코파이로 중국 매출 1조원을 달성한 것.

오리온그룹은 2012년 중국법인 매출이 1조원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지난 1993년 북경사무소 개설 후20년만에 이룬 것이다. 지금까지 중국 매출 1조원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주요 그룹사만 달성한 것으로, CJ제일제당, 농심, 풀무원, 롯데제과 등 현지에 생산설비를 갖춘 국내 식품업체 중에서는 최초의 기록이다.

2011년 7,032억원에 이어 2012년 1조 13억원의 매출실적을 거두는 등 최근 5년간 연평균 48%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12년에는 처음으로 국내 매출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리온 그룹은 "지난해 중국 제과업계 성장률이 20% 안팎인 점을 감안할 때, 오리온그룹의 성장세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자평했다. 주요 제품으로는 초코파이 외에 자일리톨껌, 예감, 오!감자, 고래밥, 스윙칩, 카스타드, 초코송이, 팬더파이 등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 1조 13억원을 초코파이로만 환산하면 수량 50억 개, 중량 18만 톤에 해당하는 양으로, 중국 국민 13억 명이 1년에 약 4개씩 초코파이를 먹은 셈이다. 

특히 이번 성과에 대해 오리온그룹은 담철곤 회장이 중국 시장과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기에 가능했다며 고무된 분위기다. 담 회장은 ‘친구가 잘 되는 것을 좋아한다’는 뜻의 한시(漢詩) ‘송무백열(松茂柏悅)’을 인용하면서 마케팅, 영업, 인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구사해 결국 통했다는 것.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오리온그룹은 지난 2010년 펩시를 제치고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제과업체 중 당당히 2위에 올랐다. 현재 약 12조원의 중국 제과시장 내에서 리글리, 크래프트 등 세계 최고의 식품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오리온그룹 중국법인 김흥재 사장은 “북경, 상해 등 대도시 위주의 판매망을 2,000개가 넘는 중·소 도시로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프 경제지 한국증권신문·부설 한국증권경제연구원(www.ksdaily.co.kr) / 인터넷 스탁데일리(www.stockdaily.net)/ 월간 CEO 플러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bodo@ksdail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