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민감주의 변곡점은?
경기민감주의 변곡점은?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투자 리서치
11월 중순 이후 경기민감주의 반등이 매섭다.
자동차 업종을 대신해 삼성전자와 투톱을 형성하며 시장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실제 지난 11월 16일 이후 업종별 수익률을 살펴보면, 경기민감주의 선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총 21개 업종 중 9개 업종이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올렸는데, 건설, 기계, 화학, 철강, 조선 업종이 상위권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이들 업종은 이제 저점대비 평균 10% 전후의 반등에 성공한 상태다.
 
따라서, 투자자는 과연 이러한 경기민감주의 반등이 지속될 수 있는가에 고민을 시작해야 할 시점이다.
우선 경기민감주 반등의 모멘텀을 살펴보면, 중국 경기회복 기대감이 크게 작용했다.
정권교체에 따른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 가능성이 이러한 기대감을 측면 지원했다. 즉 시진핑으로 정권이 이양되면서 새로운 정부는 유예됐던 투자를 재집행하여 침체위기에 있는 중국 경기를 재차 부양하리라는 기대감이다. 실제로 HSBC 중국 제조업 PMI는 2개월 연속 상승하며 이러한 기대감을 부추기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고민해봐야 할 사안은 경기의 ‘절대 수준’이다. PMI 지수는 여전히 경기확장과 침체를 구분하는 기준선인 50선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방향성 전환이라는 ‘모멘텀’은 긍정적이지만, 본격적인 경기회복 국면 진입이라고 단정하기에는 ‘절대 수준’의 부족함이 드러난다. 경기회복감 기대감이 기업이익의 실체로 드러나지 못할 경우 기대감이 실망으로 표출될 가능성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신한금융투자 리서치는 경기민감 업종의 투자심리와 주가 측면에서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대중국 수출액을 주목하고 있다. 2005년 이후 경기민감 업종의 대중국 수출액과 순이익을 그려 보면, 두 지표는 궤도를 같이하고 있고, 주가 측면에서도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11월까지 집계된 경기민감 업종의 대중국 수출액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경기민감주의 주도주 역할 지속 가능성은 중국 경기회복 기대감이 실제 기업이익으로 투영될 지 여부가 관건이다. 이에 따라, 시기적으로 경기민감 업종들의 4분기 실적이 가시권에 접어드는 1월 중순 이후가 중요한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2013년 연간 전체로 시야를 넓혔을 때, 신한금융투자 리서치는 경기민감주에 대한 시각을 긍정적으로 가져가고 있다. 11월 전망과 같이, 경기민감주에 대한 아이디어는 재고순환에 따른 트레이딩 전략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출하, 즉 매출액이 증가하는 질적인 재고순환 개선이 중요하며 본격적인 시기는 내년 하반기로 판단하고 있다. 현재는 유통재고 소진과 재고축적에 따른 부분적인 재고순환 개선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조선, 해운, 기계, 건설 등 산업재까지 지속적으로 주도주 대열에 편승되기는 어렵다고 본다. 큰 흐름에서의 경기여건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번 경기민감 업종 주가 상승은 “기술적 반등 + 심리적 요인(중국경기 회복 기대감) + 부분적 재고순환 개선”이 결합된 ‘미니 랠리’ 성격으로 판단한다.
경기민감주 내에서만 본다면, 대중국 수출액과 주가지수의 상관계수가 높고 대중국 수출액 대비 주가 괴리도가 남아 있는 화학, 철강 업종의 추가 상승 여력이 남아있다는 생각이다.
 
따라서, 1월 중순을 전후로 경기민감주에 대한 전반적인 비중 축소를 권고하며, 소재 섹터 정도로 시야를 좁혀 나가는 전략이 적절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