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화학, Re-stocking 진행 중. 실수요 회복 불투명
정유/화학, Re-stocking 진행 중. 실수요 회복 불투명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투자 리서치
중국 춘절 전 re-stocking이 진행 중. 2월 춘절 연휴 전까지 단기 트레이딩 기회로 판단된다.
12월 첫째 주 이후 중국 트레이더들의 석유화학제품 재고확충 수요가 발생했다. 2011년 3분기 이후 진행된 재고순환사이클의 일환으로 판단된다. 1월 중순까지 석유화학제품 재고확충은 지속될 전망이다. 합성수지, 합성섬유에 이어 합성고무계열 제품가격 역시 반등할 것으로 예상됨. Butadiene 가격은 유럽 물량 유입 중단에 따라 cash cost 수준인 톤당 1,700달러 내외 수준까지 반등할 전망이다.
한편, 당사의 뉴스 및 유통 채널 등을 통해 파악한 바에 따르면 석유화학제품 실수요 회복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시아 역내 트레이더들의 1월 물량 계약은 진행 중이나, 실수요 약세로 전방업체들의 가동률 상향은 어렵다.
따라서, 석유화학사이클의 추세적인 상승을 논하기는 이른 시점으로 판단된다. 석유화학업종은 2월 연휴 전까지 단기 트레이딩 영역에 두어야 한다.
Ÿ
석유화학제품 중 펀더멘털이 가장 견조한 제품군은 BTX다.
BTX는 중국의 coal-based aromatics 설비 공급 차질에 따라 추세적 강세 지속될 전망이다. 현재 Benzene 및 PX 스프레드는 각각 톤당 545달러, 665달러를 기록하여 역사적 고점을 지속 중. BTX 강세는 중국의 coal tar 생산차질에 따른 가동 어려움, 최대 수입 국가인 미국의 설비 증설 제한 등을 감안하였을 때 장기화될 전망이다.
 
석유화학 전방산업 회복 신호는 아직 확인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순수석유화학업체들의 4분기 실적 부진, 불확실한 매크로 상황이 주가 상승을 제한하는 요소다.
 
결론적으로, 2013년 중국 춘절 연휴까지 호남석유, 금호석유 등 순수석유화학업체들에 대한 단기 트레이딩 기회로 판단된다.
한편, 정유업종 펀더멘털이 석유화학업종 대비 견조한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중국의 정제처리량 증가에 따른 공급 증가 우려가 있으나, 아시아 석유제품 시장에 미치는 영역은 제한적이다. 이는 중국 정부의 석유제품 수출 제한 정책이 지속되고 있고, 우리투자 리서치의 channel check에 따르면 중국 트레이더들의 석유제품 수출 논의는 적은 상황이다.
견조한 아시아 정제 마진과 BTX 및 윤활기유 등 고마진의 비 정유부문 실적 개선이 정유업체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